토론의 힘 생각의 격 - 교양인을 위한 70가지 시사이슈 찬반토론,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허원순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해와 마찬가지로,

올해 또한 정말 다사다난했다.

올해 새롭게 떠오른 사회적 이슈도 있지만

오래전부터 사람들사이에서 설왕설래는 많았지만 최근에 다시 화두에 오른 사건들까지,

70가지 윤리적 이슈들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그에 대한 찬반입장을 논리적으로 풀어내는 글들을 실었다.

제목이 토론의 힘 생각의 격인데

토론대회에 나가기 전에 본인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꽤 괜찮은 지침서가 될 듯 하다.

일단 가볍다 싶게 잘 읽힌다

그런 점에서 올한해 이슈가 된 문제들에 대해 정리한다는 부분만 해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은 책이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계속 느낀건데(나만 그런지도) 지은이의 입장이 정중앙에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아 좀 불편했다.

아무리 훌륭한 사회자라도 정확한 중도의 입장에 서는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아주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진행자의 생각이나 편견이 계속 묻어나는 토론은 좀 불편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하지만 이 정도라도 시사토픽에 대해 이 정도로 쉽게 풀어낼 수 있는 책이 있다는 점은 굉장히 칭찬하고 싶은 책이다.

문해력이 부족하다는 어른들의 걱정을 듣는 학생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안 읽으려고 최선을 다하겠지만ㅠ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