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인터-리뷰 - SIRO ; 시로 읽는 마음, 그 기록과 응답
조대한.최가은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정말 좋아라하지만

유독 '시'라는 영역은 나와 친해지지가 않는다.

짧은데 잘 안 읽히고

뭔가 숨어 있어서 찾기 어렵고

가끔 펀치라인이 있는 듯한 멋진 현대시들을 만나지만 그 때 잠깐뿐 항상 다시 소설과 같은 장문으로, 친절하게 풀어주는 글들에게 돌아서버린다.

그런 내가 이번에 시작한 책

시, 인터-리뷰

요즘 책들은 제목도 어찌나 키치있게 잘 짓는지..

시를 소개하고 그 시에 대해 시인과 함께 인터뷰를 가장한 수다를 떨고 그 재미난 대화내용을 글로 남겼다. 모든 시를 다 이렇게 풀이하는 것은 아니고 몇편(10편)은 책을 지은이들의 리뷰만으로 소개되고 5편 정도는 시인과의 인터뷰가 같이 실렸다.

일단 짧은 글들만 널찍하니 적혀 나를 괴롭히지 않아 좋았고

글을 좀 쓴다는 평론가, 작가가 작품을 해석하고 그에 대해 그 작품을 직접 지은 시인과 이야기 나눈다는, 내가 가끔 궁금해하던 상황이 진짜 일어나는 장면들이 좋았다.

시를 좀 알고 싶은데 선뜻 시작하기가 힘든 사람들에게 더없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한편으로 시작해서, 여기에 실린 작품들의 시인이 지은 다른 시집들도 살펴보고

이 책에 실리지는 않았지만 소개 된 주옥같다는 시들도 찾아보면서 시에 대한 나의 영역도 좀 넓혀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새해에는 나도 시 좀 아는 사람이 되어 있지 않을까하는 설렘을 가져다 준 책이다.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