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집 김씨 사람을 그리다 - 김병종 그림 산문집
김병종 지음 / 너와숲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칠집

난 처음에 옻칠, 페인트칠의 칠 인줄 알았다.

그림 그리는 화가를 칠집이라고 하는 거였구나.

그 시대에 이렇게 부르며 친근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였구나.

책을 펼치고 읽어가며 깨달았다.

칠집 김씨라는 넉넉하고 웬지 만만한? 이름과 좀 동 떨어지게

작가의 그림은 사실 굉장히 세련되고 현대적이다 싶었다.

페이지 가득 채워진 거친 듯, 대충인 듯한 붓놀림으로 그려낸 그림들을 보고 또 보는 재미가 있다.

물론 그 그림들과는 연결되는 듯 동 떨어진 듯 한 글들도 매력을 더한다.

표지와 책이랑은 완전 따로 노는 듯한 그림과 또 반대로 그들과 너무 잘 어울리는 듯한 글들

반전과 평안?을 함께 주는 매력이 있는 책이다.

내가 절대 느끼지 못할 법한 세계에 사는 작가의 세상을 엿 보는 듯 해서

신기하고

부럽고

약간은 의아하면서도

이렇게 나와 다르게 느끼고 아는 사람도

사람들 속에서 사는 부분은 이렇게 또 비슷 해 지는구나 싶었다.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속은 모른다는 뻔한 말을 이 책을 보면서 내가 이렇게 처절하게 느낄 줄이야.

내가 말로만 들었던 시대를 살아온 작가와 그 이웃들의 이야기가 따뜻하면서도 세련되게 잘 어우러져 있다.

김병종 작가는 그림으로만 만났었는데 이번에 산문집으로 보니 그의 글도 꽤 매력이 있다.

다른 작품들도 좀 찾아봐야겠다.

이 겨울 페이지 가득찬 그림들과 따뜻한 사람 이야기 그리운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