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키7 미키7
에드워드 애슈턴 지음, 배지혜 옮김 / 황금가지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소설과 환타지를 꽤 읽어봤다고 자부하는 나인데 이 소설은 좀 새롭다 싶었다.

물론 주인공이 여러번 태어나는 소설은 꽤 있었다.

그 형태가 여러가지인데 내가 읽었던 윤회 아닌 윤회를 하는 주인공이 나오는 소설 중 지금 생각나는 건 

Clair North의 The first fifteen lives of Harry August과

David Levithan의 Everyday 정도이다.

소설의 주인공이 여러 삶을 산다는 점과 주인공 화자 시점이라는 것은 같지만

그 윤회의 원리가 미스테리하고 알 수 없는 운명이나 마법과 같은 것에 의한 것으로 설명조차 안 되는 경우도 있는 앞의 두 소설에 반해

이 책은 그 원리가 철저하게 과학기술에 의한 것이다. 

결국 그 목적도 철저하다.

기계조차 할 수 없는 위험하고, 목숨을 잃을 수 밖에 없는 업무에 인간을 사용하기 위한,

말 그대로, 교체가능한 인력(Expendable) 

주인공 미키는 이 업무에 타의에 의한 상황으로 자의로 지원한다.

한번의 죽음을 앞두었다 극적으로 살아난 미키7과 실수로 생겨난 미키8

두 사람의 미키가 함께 살기 위해? 아니 사실 둘 다 죽는 경우를 피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과 그런 과정이 생겨나게 하는 여전히 재화와 물질 중심인 미래 외계 행성에서의 인류의 삶을 그들간의 대화와 에피소드들로 잘 엮어낸다.

소재도, 그 소재를 서술 해 내는 방법도 신선하고 재밌지만

나는 읽는 내내 좀 아쉬웠다

아이디어가 번쩍번쩍 하고 글 솜씨 좋은 고등학생의 글을 보는 듯한 느낌?

이 작가의 다음 작품을 기대하면서 책을 덮었다.

베크만처럼 어느 순간 훌쩍 너무나 멋진 작품으로 독자를 놀래키는 작가를 내가 지금 알게 된 건지도.


책을 읽고 한 참 있다가 봉준호 감독이 이 작품을 영화로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고, 번역판이 나왔다는 것을 알아서 다시 한국판을 읽었다. 그가 어디서 매력을 느꼈는지... 영화를 봐야 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