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타인을 바꿀 수 없다 -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을 ‘적’이 아닌 ‘내 편’으로 만드는 법
코르넬리아 슈바르츠.슈테판 슈바르츠 지음, 서유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트레스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드는 말 중에 하나다.

내 생각이고 내 경우일 뿐이지만

돈이 주는 스트레스, 생활고에 시달리는 스트레스, 다이어트 때문에, 건강 때문에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고 그것의 경중은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회사생활이 주는 스트레스 또한 전자들 보다 더하면 덜했지 덜 하지 않을것이다.

그리고 회사생활, 사회생활 스트레스는

작은 월급, 많은 업무량 등의 이유도 있겠지만

첫째도 둘째도

사람과의 관계에서 오는 경우가 정말 많다.

'저 사람은 도대체 왜 저러는 거지?'

이해를 못 하겠어서

'아 진짜 자기 생각만 하네'

얄밉거나 짜증나서

'같이 일하기 싫은 스타일인데..'

나랑 맞지 않은데 같이 업무를 맡았을 때..

 

일의 경중이 그리 심하지 않은 편이라 뽀시랍게 일한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어차피 모든 사람은 자기 살이 제일 아프고 자신의 스트레스가 제일 큰 법이기에..

 

이 책은 그런 나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화법을 가르쳐준다.

그냥 '나를 바꾸라'는 식의 자기경영서도 아니고

'저 사람은 왜그러냐면' 이라는 심리 해설서도 아니다.

 

'내가 이럴 때 이렇게 이야기해야 상대방이 이렇게 상황을 이야기하고 그에 맞는 대답을 해 준다'

수학 공식같은 방법론적 심리실용서의 느낌이다.

좀 더 깊이 들어갔다면 괜찮은 심리철학서가 되었을 수도 있고,

조금 얕았다면 그냥 내가 싫어하는 자기경영서가 될 수도 있었겠지만

그 경계를 아주 잘 잡았다.

그래서 진짜 실용적이다.

오해를 사고 싶지는 않으니 분명히 해 두겠는데

이 책은 사람을 조정하는 법을 가르치는 책이 아니다.

그저 내가 나와 다른 사람과 대화를 시작할 때 서로간의 불필요한 오해를 줄여서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의 싸움을 줄이고,

내가 잘 모르지만 함께 일 해야 하는 직장동료와의 불필요한 감정싸움을 일으키지 않는

'대화법'과 '역지사지' 하는 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다.

많은 심리서를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내가 모르는 사람의 심리가 이렇게 많았구나 싶었다.

근데 그게 심리를 모르는게 아니었다.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방법'을 몰랐을 뿐.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역지사지라는 정말 흔하디 흔만 말..

제대로 써보고 싶다면.. 이 책을 펴서 읽고, 따라하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