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카이 버스 - 명문 대학으로 직행하는 초등 공부 전략서
분당강쌤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1월
평점 :
📍知彼知己百戰不殆 (지피지기백전불태)
⠀
⠀
"입시를 알고, 내 아이를 아는 것"
⠀
⠀
이 문장은 이 책의 처음과 끝을 관통합니다. 우리가 실패하는 이유도, 실패를 성공으로 돌릴 수 있는 방법도,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도 모두 들어 있습니다. 입시를 알고, 내 아이를 알면 대입이라는 전쟁에서 반드시 이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 이 책에서 전쟁에서 승리를 거머쥐게 할 필승 전략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p.29) 📌
⠀
⠀
춘추전국시대의 명장 '손무'의 <손자병법>에 전해지는 내용을 인용한, 책을 쓰신 저자의 교육 철학인 '지피지기'에 관한 글을 읽으니 왠지 초등맘으로서 비장해지는 기분이 들었다.
⠀
⠀
'서울대 한 트럭 보낸 고등쌤의 조언' 영상으로 단숨에 17만 초등맘을 사로잡은 유튜브 <분당강쌤>의 초등 공부 전략서인 이 책은 입시의 본질을 이해하고, 내 아이에게 집중하여 전략을 짤 것을 강조하고 그에 따른 로드맵을 안내하고 있기 때문에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노력을 기울여야 되는지가 분명해져서 오히려 불안감이 해소되고, 흐렸던 시야가 맑아졌다.
⠀
⠀
어릴 땐 잘했는데 고등학교 들어와서 성적에 고전을 면치 못하는 아이들, 무엇이 문제였을까? 바로 '초등 공부의 결손'이었다. ⭐
⠀
⠀
초등 공부로 쌓았어야만 했던, '기본 바탕이 되는 지식' 들의 부족에는 아이가 훗날 12년 입시 레이스를 지치지 않고 리드하며 나아가는 데 필요한 기초 학습, 습관, 태도, 마인드를 모두 포함한다. 다행인 점은, 아이가 이미 중학생이라고 하더라도 부족한 초등 학습의 결손을 되짚어 보고 채워준다면 고3, 수능 전날까지도 놀라운 성장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 '지피지기', 대한민국의 입시를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했다.
⠀
⠀
현재 초등학교 3학년 학부모의 입장에서 영어에 대한 우려가 가장 컸는데, "당장 어학원을 등록해서 파닉스부터 떼야한다."고 일침을 놓았던 주변분들도 계셨기에, 모든 공부의 적기는 '아이가 필요로 할 때'이며, 생각의 가치를 드러내기 위한 도구로써 '올바른 가치'를 심어주는 것에 더 중점을 둬야 한다는 저자의 말이 큰 위로가 되었다. 내 아이에 맞춰 천천히 '기본기'를 쌓아 나가야겠다고 다짐했고, 알면서도 놓치고 있었던 '온라인 디지털 교재'를 활용한 영어 학습처럼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충분히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방법과 꿀팁을 알려주셔서 감사했다.
⠀
⠀
🔖다독보다 중요한 건 탐독입니다.
⠀
⠀
🔖대입을 위한 가장 중요한 독서는 '교과서 읽기'라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교과서만큼 훌륭한 책도 없습니다.
⠀
⠀
모든 공부의 기본은 '초등 교과서'라고 강조하며, 국영수사과 과목별, 학년별 학습법을 상세히 풀어주고 있어서 너무 좋았다. 특히 첫째 아이가 주요과목을 3년 째 홈스쿨을 통해 학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큰 도움이 되었다. 책상에 앉기까지 뜸을 들이고, 공부와 상관없는 엉뚱한 말, 문제를 풀다가 낙서를 하기도, 딴짓을 했던 적도 있었고, 물을 마시러 왔다갔다 했던 아이 앞에 도를 닦는 심정으로 지켜봤던 지난 시간들이 떠올랐다. 🤯🤧😇 '공부'를 기준으로 아이를 들여다보지 않기, 중요한 건 '공부에 흥미를 잃지 않는 것'이라는 말이 가슴에 와닿았다. 아이는 조금씩 바뀌며 성장하고 있었다는게 이제야 눈으로 보였다. 👏👏
⠀
⠀
대한민국의 입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 이 책을 통해, 공부의 본질과 부모에서 학부모로의 '인식의 전환', 생각의 감옥에서 탈출하여 정확한 방향을 세우고 올바른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모든 전략을 배울 수 있고, 두 분의 분당강쌤의 노하우가 찐으로 담겨 있으니, 자녀 교육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