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밌을 줄 알았는데 멋있어! 축구 만화 도감 ㅣ 반전 도감 3
익뚜 지음, 장민석 감수 / 후즈갓마이테일 / 2022년 11월
평점 :
"2022 FIFA 월드컵 카타르"가 개막된 지금, 꼭 읽어보면 좋을 재미있는 축구 만화 도감책이 있어서 반가웠다. 최초로 중동 아랍 지역에서 개최한 월드컵이자, 첫 겨울 월드컵이라는 이유로 관심이 더 뜨거운데. 축구는 좋아하지만, 경기 규칙 등에 대해 아는 게 별로 없는 '축알못'이라 정말 흥미진진하게 앉은 자리에서 휘리릭 읽을 수 있었다.
⠀
⠀
🔴FIFA(국제 축구 연맹)- 1863년 영국에서 세계 최초의 축구 협회가 탄생하였고 축구의 규칙이 만들어졌다. 이후 1904년 국제 축구 연맹(FIFA)이 생겼고, 1930년 제 1회 FIFA 월드컵이 열렸다.
⠀
⠀
🧣"축구는 재밌고도 멋있는 스포츠입니다. 알아갈수록 점점 더 빠져들죠. 이 책은 축구 역사부터 규칙까지 쉽고 친근하게 이야기하고 있어 아이들이 재밌게 볼 수 있을 거에요." _홍명보(울산 현대 감독, 전 축구 선수)
⠀
⠀
레전드 축구 선수를 연상시키는 호우형, 매시우와 같은 친근한 등장인물의 이름, 소세지를 닮은 듯한 귀여운 모습의 캐릭터들이 인상적이었다. 공과 골대만 있으면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운동 경기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왜 홈그라운드가 유리한지, 축구장 각 구역의 명칭은 뭔지, 선수들의 각자 맡은 역할과 포지션은 뭔지,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의 축구공에 이르기까지의 변천사 등도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았다.
⠀
⠀
🏷오프사이드 - 상대 진영에서 우리 팀에게
패스를 받을 때, 공보다 상대 팀 골라인에 더 가까이 있으면서 그 안에 상대 수비수가 두 명 미만일 경우 선언되는 반칙. 이렇게 설명하면 무슨 소린지 전혀 모르겠는데. 🤪 그림으로 오프사이드와 온사이드를 비교하며 대화로 설명해주니 쉽게 이해가 되었다. 특히 중요한 규칙이라, 이해하고 나서 축구를 감상하면 더 즐겁고 박진감 넘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
🏷세트 피스 - 공이 멈춘 상태에서 경기가 다시 시작되는 것을 말함. 골킥, 프리 킥, 스로인, 페널티 킥, 코너킥, 드롭 볼 등이 있다.
⠀
⠀
🏷VAR(브이에이아르: 비디오 보조 심판) -
주심과 부심이 경기를 원활하게 진행하지만 보다 정확한 판정을 하기 위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VAR를 도입했다. 실제로 2018 러시아 월드컵 때 한국과 독일전에서 김영권 선수의 첫 골이 처음에는 오프사이드로 판정됐다가 VAR를 통해 골로 인정되었다.
⠀
⠀
4년 마다 개최되는 월드컵을 제대로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축구는 재미있을 뿐 아니라 참 멋있는 스포츠라는 걸 알려주는 <재밌을 줄 알았는데 멋있어! "축구 만화 도감"> ⚽️
같이 온 초판 한정 '2022 카타르 월드컵 브로마이드'도 놓치면 아쉬울 것이다. 온가족이 모여 더더욱 재미있게 축구를 즐기고, 아이들에게는 월드컵 시즌을 맞아 좋은 선물이 될 듯! 축알못인 나한테도 유익한 책이었다.
⠀
⠀
📚 출판사로부터 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아서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