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가 실천하지 않는 1%의 성공 비결 - 직장 서바이벌에서 살아남기 위한 86가지 이기는 습관
고노 에이타로 지음, 김선영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서평] 99%가 실천하지 않는 1%의 성공 비결 [고노 에이타로 저 / 김선영 역 / 중앙북스]

 

3년차 미만의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한 이 책은 신입사원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인들에게도 큰 반향을 일으켜 40만부가 넘는 베스트 셀러가 되었으며, 2013년 비즈니스거 대상 서점상을 수상하고, 기노쿠니야 서점 경영 부문 베스트셀러 1위가 된 책이다. 신입사원 및 사회초년생 교육을 맡아온 직장생활 당인인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경험으로 인해 느낀 업무 노하우를 이야기하며 간단하면서도 쉬운 방법들로 인해 직장인들이 경쟁사회에서 살아남으며 상사에게 인정을 받고, 업무 성취도도 높아지고 성공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리나라 청년들은 20대 초중반까지 오랜 학교 생활을 하고도 막상 회사에 취직을 하면 실무에서 적응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좋은 회사를 가고 싶어서 오랫동안 공부를 하고 좋은 회사에 입사를 하면 정작 실무 실력이 늘지 않거나, 상사들과의 관계에서 적응을 하지 못해서 마음먹은대로 생각같이 회사생활을 하는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회사입장에서도 성장가능한 직원일꺼라 믿고 신입사원을 고용하지만 실망하는 경우는 마찬가지인다. 직장에서 이런 어려움을 겪는 신입사원들, 입사 초년생들을 위해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그 해결책으로 직장생활을 빠르고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해준다. 크게 기본기, 회의, 이메일, 문서 작성, 커뮤니케이션, 시간, 팀워크, 목표 달성 등 8개 챕터로 구성되어 총 86가지 비결에 대해 이야기한다. 한가지 방법당 2페이지 분량으로 간결하게 이야기하는데, 중요한 요점은 밑줄이 그어져있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직장생활에서 크게 공감되는 내용으로 당장부터 작은 변화의 행동으로 실행 가능한 다양한 방법들이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방법들은 평소 조직 생활에서 업무를 하며 접하는 여러가지 상황에서 쉽게 적용하며 활용 가능한 효과적인 성공 비법들로, 99%의 사람들이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는 아주 사소한 차이의 숨어있는 비결들을 알 수 있었다. 이 방법들은 조금만 생각하면 되는 방법들이지만 무심코 지나는 행동들이다. 하지만 정작 99%가 아닌 1%들은 이 사소한 행동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기에 더욱 신뢰감이 가고 추진력있고 능력있는 전문적인 사람으로 보이고는 한다. 여기에서 알려주는 노하우들 중 유용하다 생각되는 방법들은 항상 되새기면서 습관이 되어 몸에 베도록하여 보다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사람이 되어야겠다.

 

 

* 기본기의 비결 : 시작하는 말과 설명과 설명 사이의 말을 정하고, 숲 - 나무 - 가지 순으로 물 흐르듯 설명한다. / 상대와 정보 수준을 맞추고 사용하는 용어를 통일한다. / 일단이 아니라 우선이라고 말한다. / 보고나 연락을 할 때 대면 - 전화 - 이메일 순으로 처리한다. 

 

* 회의의 비결 : 1/8의 법칙을 이용하여 낭비하는 시간을 절약한다. / 회의의 취지를 명확하게 하고, 사전에 회의의 목적과 목표를 공유하여 쓸데없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 회의 시간을 긴급도 관점에서 순서를 정하여 예전보다 빨리 회의를 끝내도록 한다. / 항상 요점을 먼저 말하여 설명한다. / 후속 조치는 바로 그 자리에서 결정하고 의사록은 그날 제출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약한다.

 

* 이메일의 비결 : 수신자는 명확하게 지정하고, 제목은 길지 않은 범위에서 눈에 띄는 표기를 해 주목을 끌도록 한다. / 참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결론부터 적고, 번호를 매겨 전달하고, 수신자가 화면을 넘기지 않도록 심층적인 내용으로 요점만 간결하게 하여 수신자나 발신자의 시간 낭비를 줄인다. / 답장은 바로바로 하는 습관을 들이고, 메신저를 이용하여 용건부터 언급한다.

 

* 문서 작성의 비결 : 좋은 자료의 공통된 패턴을 기억한다. / 가운데 정렬, 폰트 통일은 기본이다. / 한색과 난색을 구분해서 전략적으로 사용한다. /  읽는 사람의 시선 흐름을 의식하여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너무 꽉 찬 페이지가 아니라 공백과 글자의 배분을 3:7로 하여 읽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작성한다. / 정중하고 장황한 표현이 아닌, 일관된 단어와 표현을 사용하여,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보만을 짧고 간결하게 정리한다. / 요점은 세가지로 정리하여 전체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 자료는 데이터로 관리하여 보관하고 종이 자료는 바로 폐기한다.

 

* 커뮤니케이션의 비결 : 상대방의 이름과 프로필에 관심을 가진다. / 사무실에서는 중앙으로 다니는 습관을 들인다. / 대화에서 누가 이야기할 때는 절대로 끼어들지 않고, 긍정적인 단어를 사용하는 언어 습관을 기른다. / 토론에서 마찰을 두려워하지 말고 충돌하여 진심으로 마주한다.

 

* 시간의 비결 : 무리하게 업무를 하지 말고, 업무 분담을 하여 타인의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다. / 우선 순위를 결정하여 망설이며 보내는 시간 낭비를 줄인다. / 급한 일은 바로 처리하고, 의식적으로 한가지 행동에 두가지 이상의 목적을 부여하는 습관을 들인다. / 아침형 인간이 되자.

 

* 팀워크의 비결 : 명령으로 인한 복종이 아닌 진심으로 협조하는 마음을 얻어낸다. / 상대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에 대해 파악한다. / 정보는 정확하게 정리해서 알기 쉬운 단어로 전달해야 한다. / 팀의 발전 단계 4H를 이야한다. (차이점을 발견하는 단계 - 단점이 점점 보이는 단계 - 웃으면서 넘기는 단계 - 이해를 하고 받아들여 자신의 일부가 되는 단계) / 누가 맡아야 할지 명확하지 않은 채 방치된 업무는 직접 잡는다. / 타인을 육성하는 기회를 통해 자신도 성장한다. / 불평과 의견을 구분해서 사용한다. / 카멜레온처럼 각각의 상황에 맞는 성격을 꺼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다중인격자가 되자. /  리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능력도 부족하고 의욕도 없는 상사와 능력은 없는데 의욕 넘치는 상사를 피하도록 한다. / 실패는 리더의 책임이라 생각하고 거침없이 마음껏 일에 몰두한다.

 

* 목표달성의 비결 - 스스로 한계를 정하지 않는다. /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 항상 사고의 버릇을 체크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연마한다. / 쉬운 일부터 습관화한다. / 과제는 항상 머릿속 바탕화면에 꺼내놓아 바로바로 연관 지을 수 있도록 한다. / 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는 키워드만 메모한다. /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마련해둔다. / 건강을 유지하고, 워크라이프 밸런스를 고려해 일하도록 한다. / 할 만큼 했다고 말할 수 있을 때까지 노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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