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으로 보는 교과서 인물 여행 - 중학생이 되기 전
이승진 지음 / 꿈꾸는사람들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서평] 중학생이 되기 전 1등으로 보는 교과서 인물 여행 [이승진 저 / 꿈꾸는 사람들]

 

중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분야별 세계 1등 인물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책으로, 기본 지식들에 대해 이해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국어, 수학, 과학, 음악 분야에서 전설적인 인물들의 주요 업적과 교과 과정과 연계한 심화 학습 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국어 부분에서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시 진달래꽃으로 누구나 친숙하게 잘 알고있는 김소월 시인과 시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시 서시의 시인 윤동주 시인,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국어책에서 한번은 보았을 동백꽃이라는 소설로 널리 알려진 김유정, 경기도 양평에 황순원문학촌(소나기 마을)이 생겨났을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은 소설 소나기의 작가 황순원, 한국 여성문학의 어머니로 박완서 작가가 소개되어 있다.

 

수학 분야에서는 세계 최초의 수학자인 그리스의 탈레스, 탈레스는 고대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이집트의 피라미드, 이집트인들조차 측량 못했던 피라미드의 높이를 도형의 성질과 비례식을 통해 측정하였다. 또한 직각 삼각형과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수학사의 위대한 인물인 피타고라스, 대수학의 아버지로 미지수를 활용한 방정식과 부등식의 디오판토스, 확률 이론과 세계 최초의 계산기를 만들어 낸 수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이 될 뻔했던 인물 파스칼, 대수학의 기본정리를 증명하였던 세계 최고의 천재 수학자 가우스에 대해서 알 수 있다. 이렇게 보니 참 어렵게만 느껴졌던 수학이라는 분야가 참 재미있고 흥미롭고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과학 분야에서는 부력의 원리를 발견한 고대 물리학의 선구자 아르키메데스를 통해 지렛대의 원리에 대해 알 수 있고, 지구가 도는 것을 발견한 근대 과학의 혁명가 갈릴레오를 통해 태양계와 별, 우주에 대해 접할 수 있다. 전자기학의 아버지 패러데이의 이야기에서는 자기장과 전자기 유도 현상에 대해서, 근대 화학의 창시자 라부아지에는 물질의 결합과 화학 반응의 규칙성을 널리 알린 인물이다. 또한 유전과 진화의 법칙에 대해 발견한 멘델까지 과학자들의 일상과 일화들, 다양한 법칙들에 대해 꼼꼼히 알아볼 수 있는 부분이다.

 

마지막 음악 분야에서는 고전 음악의 아버지 바흐와 함께 바로크 음악에 대해서,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과 함께 소나타 형식과 고전파 음악에 대해서, 음악의 신동 모차르트의 일생과 함께 모차르트와 결혼할 뻔했던 마리 앙투아네트, 모차르트의 대표 작품에 대해서, 천재를 뛰어넘은 악성 베토벤의 재능과 베토벤의 대표 교향곡과 일생에 대해, 가곡의 왕 슈베르트의 대표 작품과 낭만파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하나같이 각 분야에서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인물들은 참으로 도전정신이 투철했던 것 같다. 천재적인 재능을 활용한 것이 존경스럽고 대단해 보이지만 시대적으로나 의학적으로나 지금과는 많은 차이가 있어 너무 짧은 삶을 살고 생을 마감한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었다. 이 책에서 약간의 아쉬움은 과학과 음악도 있는데 왜! 미술은 없는 것인가!! 미술은 많은 페이지를 요하기 때문에 없는 것일까. 미술도 다루었다면 재미있을 것 같은 마음에 약간은 아쉬웠다.

 

중학교과서에 나오는 내용들이지만 기본적인 지식들이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어 너무 만족하면서 보았다. 인물들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과 인물들의 대표적인 업적, 재능들을 읽으며 처음으로 그들을 접하며 공부하던 옛추억을 회상하며 지루하지 않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교과 연계한 심화 학습 코너로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시나 소설들, 수학 교과서에 나오는 도형, 방정식과 부등식, 피타고라스의 정리, 확률이론, 과학 교과서에서는 부력의 원리, 자기장, 질량 보존의 법칙, 유전과 진화의 법칙 등 중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주요 인물들에 대해 이애할 수 있으며, 레벨 업 보너스 상식과 함께 보는 인물로 관련된 인물들을 알려주고, 함께 알아두기 코너가 따로 마련되어 있어 재미있는 이야기에 유익한 지식까지 함께 접할 수 있었다. 맨 뒤에는 교과서 인물 문제가 준비되어 있어 이 책의 내용을 간단히 복습해 볼 수 있는 부분이 준비되어 있다. 이 책은 지루하지 않고 유익한 내용들로 어른들과 아이들이 함께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너무나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