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퀴드 리더십 - 세대를 뛰어넘는 리더의 조건
브래드 스졸로제 지음, 이주만 옮김 / 유아이북스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리퀴드 리더십 [브래드 스졸로제 저 / 이주만 역 / 유아이북스]

 

-저자에 대해서

저자 브래드 스졸로제는 이른바 닷컴 백만장자 출신의 오피니언 리더이자 기업가, 비즈니스 코치다. 16세부터 첫 사업을 시작해 다양한 경험을 쌓은 그는 1990년대 유명 온라인 홍보 마케팅 회사인 케이투디자인(K2 DESIGN)을 설립해 동종업계 최초로 나스닥에 상장시켰다. 그의 재임 시 회사는 425퍼센트의 성장률을 달성한 바 있다. 이런 활약 덕에 그는 모범적인 혁신 기업에 수여하는 아서 앤더슨 뉴욕 기업가 상(ARTHUR ANDERSEN NEW YORK ENTERPRISE AWARD)을 수상하기도 했다.

PART 1. 세대 간 갈등이 비즈니스 구도를 바꾼다
PART 2. 첫 번째 법칙 - 언제나 사람이 먼저다
PART 3. 두 번째 법칙 -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PART 4. 세 번째 법칙 - 창의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PART 5. 네 번째 법칙 - 조직을 재창조하는 데 힘쓴다
PART 6. 다섯 번째 법칙 - 언제나 솔선수범한다
PART 7. 여섯 번째 법칙 - 스스로 책임을 진다
PART 8. 일곱 번째 법칙 - 후대에 영구적인 유산을 남긴다  

 

이 책은 세대를 뛰어넘어 각 구성원들의 역량을 발전시키고, 그것을 통합시키는 유연한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한다.

백만장자 출신인 저자는 세계 유명 기업들의 여러 사례들을 보여주며, 어려운 기업의 리더십에 대해서 상당히 유연하게 설명해주며,

시대의 흐름, 세대간의 차이, 사람과의 입장차이, IT분야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많은 기업들의 끊엄없는 노력과 발견하는 과정과 결과를 자세히 보여준다. 소비자들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운영이 되는 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살고있는 우리는 소비자의 의식과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저자는 유연한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목 7가지를 강조하는데, 각 파트의 제목들이다.

사람을 중시하고, 자유로운 환경을 조성, 창의력을 뽐낼 수 있는 환경, 조직의 재창조, 솔선수범의 자세, 책임감, 후대에 영구적인 유산을 남긴다는 것이다. 이것은 리더가 자리를 비워도 그 조직이 문제없이 성공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는 노하우들이다. 

읽어보면 공감되고 너무나도 당연한 것들이지만, 사회생활을 하니 막상 실행이 안되는 리더들, 기업들이 참으로 많다는 것을 느끼고, 이해한다.

 

사실 시대가 바뀌면서 요즘 아이들은 불과 10년전과는 전혀 다른 생활을 하고 10년 전의 물건, 문화에 대해서는 이해를 잘 못한다.

그에 반면 어른들은 지금의 아이들은 쉽게 접하고 배우는 IT를 어려워한다. 이러듯 시대는 빠르게 변하는데 각기 다른 세대들이 함께 어우러져 하나의 완벽한 공동체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 기업의 경영이다. 지금의 리더들은 대부분 베이비붐세대정도, 아니면 그 이상정도라고 생각하는데,

X세대는 그나마 괜찮다고 생각하고, 그렇다면 나이가 지긋하신 어르신들은 지금 이 시대, 젊은이들 N세대들을 어떻게 적응을 해야하는 것일까.

모든 기업의 리더들은 적은 나이가 아니기에 신경을 써야하는 것들이 상당히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세대간의 갈등을 유연하게 해결해내지 못하면 기업이 잘 돌아가지 못할 것이고, 사회에 적응하기도 힘들어 기업을 잘 이끌어가는 리더가 되기 힘들것이기에, 리더들은 보다 더 유연한 경영으로 하여금 성공한 기업에 가까워질것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의 삶에도, 기업의 삶에도 필요한 리더십에 대해 지금의 시대에 딱 맞는 내용을 접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