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상가투자 지도 - 1일 매출로 보는
김종율(옥탑방보보스)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대한민국 상가투자 지도 [김종율 저 / 한국경제신문]

요즘같은 제로금리 시대에 매달 꼬박꼬박 월세를 받으며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것이다.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 얼마 안 돼 문을 닫는 가게들도 많지만 잘되는 가게는 여전히 문전성시를 이루는 것을 볼 수 있다. 나도 길에서 따닥따닥 줄지어 있는 수많은 건물들을 볼 때면 가끔씩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런 불황에도 잘되는 곳은 어떤 이유인지, 상가건물을 구입은 어떤 방식으로 알아보고 선택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하여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이 책의 저자 김종율(옥탑방보보스)은 대한민국 최고의 상가 전문가로 부동산에 조금만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꽤 유명한 사람인데 나는 여태 부동산에 관심이 없어 이제서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이것이 상권분석의 정답지다’와 ‘역세권 매출 지도’로 크게 2부로 나누어 상권과 입지, 상가 매출, 낙성대역, 서울대입구역, 노원역, 천호역, 불광역과 연신대역, 구로디지털단지역, 홍대입구역, 안암역과 고려대역, 경희대, 경기도 동탄신도시와 안산, 위례신도시를 들여다보는데, 지도를 통해 상가와 관련된 모든 것을 이해하기 쉽도록 명쾌하게 설명한다.

같은 돈으로 상권이 좋지만 나쁜 입지의 건물에 들어갈 것인가? 그다지 상권이 좋지는 않지만 입지가 좋은 곳에 들어갈 것인가? 과연 어느 쪽이 장사가 더 잘될까? 역세권 상가라고 무조건 다 좋은 게 아니고, 인기 있는 프랜차이즈라고 무조건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좋은 상권이라고 다 좋은 입지인 것도 아니며, 나쁜 상권에도 좋은 입지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이것들을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 것일까?

상가투자나 창업 시 중요한 것은 당연히 어느 자리에 창업을 하고 어떤 상가건물을 사야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그에 따른 여러 가지 궁금증을 한 방에 해소해 주며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지도를 보면서 매출을 근거로 하나하나 설명하는데 상가에 투자하고자 할 때 꼭 알아둬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본격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입지와 상권을 분석하고 선택해야 하는지, 좋은 상권과 나쁜 상권, 좋은 입지와 나쁜 입지 조건 등을 구별할 때 주의할 점들, 프랜차이즈 점포 선택 시 유의할 점 등 상가투자 시 파악해야 할 모든 것을 알려준다.

상가와 토지투자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강사이자 실전 투자자로 유명한 저자가 70명의 옥보단과 함께 수년에 걸쳐 역세권, 다양한 브랜드의 매출 등을 직접 조사하고 분석하고 정리한 귀중한 자료들이 담겨 있는 소중한 책이었다. 상가투자나 창업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지만 다른 부동산 투자 시에도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들이었다. 2016년부터 2020년 상반기까지의 상가 매출 자료를 기반하였으니 2021년이 다가오는 지금, 머지않아 상가투자나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바로 지금이 이 책을 읽기 딱 좋은 시기라고 생각된다. 상가투자나 창업 시 실질적으로 꼭 필요하고 알아야 할 정보와 조언들을 접할 수 있는 유익한 책이니 노하우를 전수받고 좋은 자리의 좋은 건물을 성공적으로 구입, 잘되는 창업을 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