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대세판단 무작정 따라하기 -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외국인, 기관의 경제지표 해독법 대공개 무작정 따라하기 경제경영/재테크
윤재수 지음 / 길벗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주식 대세판단 무작정 따라하기 [윤재수 저 / 길벗]

주식투자를 하면서 내가 산 주식이 얼마나 오를 것인지 언제 하락으로 전환되는지 알 수 있다면 좋겠지만 유감스럽게도 미래를 아는 사람은 없다. 경제에 관한 전문지식을 알고 있는 전문가가 아니고는 웬만한 일반 투자자들이 경제의 호불황을 쉽고 빠르게 판단하기란 어렵기에 주식시장의 대세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궁금하여 선택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저자는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는 이유를 네 가지로 요약하는데 그것은 증시 대세를 알지 못해서 투자시기가 잘못된 경우와 사고파는 시점을 알지 못한 경우, 종목선정이 잘못된 경우, 분수에 넘치는 무리한 투자를 한 경우이다. 이 네가지 중에 증시 대세를 알지 못해서 투자시기가 잘못된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한다. 그래서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를 할 때 스스로 증시 대세를 판단하게 하여 제대로 투자를 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했고, 전문가가 아닌 일반 투자자들이 경제요인들을 쉽게 체크해보고 대세를 판단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마당, 주식투자, 대세를 읽어야 성공한다. 둘째 마당, 6가지 경제지표를 해독하면 주가가 보인다. 셋째 마당, 코스피 45년을 복기하면 미래가 보인다. 넷째 마당, 3단계 체크로 증시 대세를 판단한다. 다섯째 마당, 수급과 사건으로 중기대세를 읽어라, 여섯째 마당, 투자심리로 변곡점을 파악하라. 일곱째 마당, 차트로 대세를 확인하라. 여덟째 마당, 대세를 읽었으면 이렇게 행동하라’로 크게 8개의 마당으로 나누어 총 4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있는 <잠깐만요>와 <알아두세요>를 통해 각종 경제지표 찾는 법과 생소한 용어 등에 대한 보충설명을 해주고 <무작정 따라하기> 예제를 만들어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점검하도록 한다.

증권시장을 상승기와 하락기, 전환기로 구분하여 각 구간마다 주요 경제요인들이 어떻게 변했는가를 분석했는데, 그 결과 각 구간마다 GDP 성장률, 물가, 금리, 환율과 국제수지, 시장EPS와 PER 등의 경제요인들이 공통적으로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그 내용을 이 책에 담았다. 증권시장 대세란 무엇이며 예측할 수 있는 것인지, 경기가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지, 대세를 결정하는 요인들과 코스피 45년의 역사, 1차부터 7차까지의 대세상승기와 대세하락기, 물량상승률 체크, 일드갭 계산, 증시로 돈이 들어오고 빠져나가는 경우,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대형사건, 증권시장 랠리, 사람들의 심리, 변곡점에서 나타나는 신호들, 그래프로 대세 확인하는 방법, 상승국면과 하락국면의 투자전략 등 대세판단을 할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을 다루고 있었다.

대세판단은 투자의 성패를 가리는 데 정말 중요하고 결정적인 요소임을 강조하면서 대세판단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요 요인들을 설명해주고, 대세를 판단하는 방법인 3단계 체크리스트를 제시하고, 무작정 따라하기에서 대세판단을 실습해 볼 수 있는 문제들까지 있으니 주식시장의 대세가 무엇이며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 궁금한 사람들, 대세를 판단하고 원하는 시점에 성공적인 투자하고 싶은 이들은 이 책의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