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땡큐 포 더 무비 - 고단한 어른아이를 위한 영화 같은 위로
신지혜 지음 / 시드페이퍼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CBS FM ‘신지혜의 영화음악’은 나에게 ‘신영음’으로 익숙하다.

영화를 즐겨보는 내게 심심찮게 시사회 당첨권을 선물하고 있기에,


신지혜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이 라디오 음악 프로그램은 근무시간대라 거의 듣지는 못한다.

그래서 더욱 빚지고 있는 느낌이다.


신지혜 아나운서와 함께하는 구로CGV 시네마토크에 몇 번 참석해서 저자를 만나 보았다.

최근에 참석한 기억나는 영화는 ‘일루셔니스트’  ‘자전거 탄 소년’  ‘네버 렛 미고’ 등이다.


영화 자체도 따뜻한 영화들이었지만, 작품을 해설하는 신지혜 아나운서는

영화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인간적으로 참 따뜻하고 조용하다는 인상을 받곤 했다.


기존의 영화 평론가들과는 다른(여성적인, 음악적인) 감수성 풍부한 이야기들은 낯선

영화 속 풍경들을 친절히 안내해 주었다.


그녀가 책을 냈다.

‘고단한 어른아이를 위한 영화 같은 위로‘의 부제가 붙은 “땡큐 포 더 무비”


영화로 인해 세상이 조금 더 아름다워지기를 늘 꿈꾸는,

CBS 아나운서보다는 ‘신영음지기’로 불릴 때 더 행복하다는 그녀가 안내하는

마흔 아홉 꼭지의 영화 속으로 여행을 떠나 보자.


‘이별, 고독, 기억, 인정, 치유, 용서, 사랑.‘ 이라는 일곱 가지 주제로 마흔 아홉 개의

영화를 각각 나누어 풀어주고 있다.

사랑이 아니라 이별이 맨 앞에 오는 것이 눈길을 끈다.

내가 봤던 영화들 이야기가 훨씬 더 공감이 간다.


이별,

어떤 이별이 멋질까 싶기도 하지만, ‘어느 멋진 이별’도 있을 것이다.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이윤기 감독, 2011


현빈과 임수정이 헤어지는 연인으로 나온다.

이삿짐을 싸는 단 하루를 보여주는데, 지루한 듯하지만, 헤어지는 두 남,녀의 심리가

숨소리도 들릴 듯 섬세하게 묘사된다.


‘이별을 앞두고 있는 이 둘 사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저 여자에게 다른 남자가

생겼을 뿐. 남자는 그런 여자의 결정을 조용히 받아들였다. 왜냐고 화를 내지도 않고

그럴 수 없다고 울부짖지도 않으며 차가운 표정으로 노려보지도 않는다.

그저 여자의 결정을 순순히 받아들였고, 떠나는 여자와 함께하는 마지막 저녁을 위해

레스토랑 예약까지 해 놓았다. 남자는 그런 사람이다.’   -22페이지-


(봄날은 간다.) 허진호 감독 2001


은수(이영애)와 상우(유지태)의 벚꽃 날리는 봄날 헤어지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던 영화,

둘 사이가 서먹해진 후 만나서 헤어지는 버스를 타고 가던 은수가 안 되겠다는 듯

다시 내려서 상우에게 다가와 작심한 듯 못을 박는다.


“우리 헤어져.”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

 

그렇다. 사랑은 변한다. 단지, 상우가 몰랐을 뿐이다. 모르니까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모든 것에는 시작과 끝이 있는 것처럼 사랑 또한 그러하다.’

그렇지만,

사랑이 끝났다고 너무 슬퍼하지 말자.

사랑이 끝났다고 생각했을 때, 사랑은 다시 찾아오는 법이다.  -32페이지-


이 세상에 진정 쿨한 이별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슬픔을 삭이며 자신을 타이르고 위로한다.


‘괜찮아, 괜찮아질 거야.’


고독,

짜릿한 간극, 그 짧은 거리에서


마법이 사라질 때 - 일루셔니스트

화분에 심은 그 남자의 마음 - 레옹

고독에서 걸어 나올 수 있는 방법 - 세상의 모든 계절


기억,

당신의 과거는 안녕하십니까?


사랑은 기억을 공유한다. -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머리가 아닌 마음이 기억하는 것 - 이터널 선샤인

뒷모습 - 비포 선라이즈/ 비포 선셋


인정,

벗어두기


거울, 깨뜨리기 - 블랙 스완

누구에게나 취향은 있다. - 타인의 취향

아직도 꿈꾸고 있나요, 당신? - 댄싱 퀸


치유,

괜찮다, 괜찮다, 다 괜찮다.


아물기까지 - 아들의 방

힘이 들 땐 더 크게 웃어 - 인생은 아름다워

빈 자리에 스미는 사랑 - 아이 엠 러브


용서,

어쩌면, 방 한 칸


진정한 용서를 생각하다. - 인 어 베러 월드

꼭, 용서하지 않아도 괜찮아 - 오늘

세상을 변화시키는 용서 - 자전거 탄 소년



사랑,

다시 돌아온 이 자리.


‘사랑은 모든 것을 나누고 함께하는 것이라고 우린 이성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는 얼마나 나약한 존재들인가, 조금만 힘들고 어려워도

금세 못 참겠다고 몸부림치지 않는가.

하지만 사랑이란 눈앞에 있는 것이 그 어떤 것이 되었든

함께 바라보고 직면하며 함께 헤쳐 나가는 것이다.‘   -본문 중-


사랑, 닮아가는 것 - 네버 렛 미고

사랑은 무서움까지도 함께하는 거야 - 오싹한 연애

책임질 수 있어야 사랑이다 -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

사랑도 노력이 필요하다 - 러브 액츄얼리


‘달콤한 것만 사랑이 아니다. 때로 힘겹고 무섭고 끔찍하고 황당하고 슬프고

버거운 일이 찾아올 때 그것을 함께 견뎌가는 것이 사랑인 것이다.‘  -325페이지-


사랑은 함께 만들어가는 것.


사랑하기에도 모자라는 삶이라 하지 않는가. 모두가 좀 더 사랑하기 위한 노력들을

많이 하는 삶이었으면 좋겠다.  -356페이지-


마지막으로 작가는,


“누군가를 사랑하다, 이별하고, 슬퍼하며, 치유되고, 회복되는 그 모든 과정이 어쩌면

우리 인간에겐 두려움일 수 있다.

호된 아픔들 앞에 어떻게 서야 할지 몰라 막막할 수 있다.” 며,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우리의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전하는 격려 한 조각, 위로 한 조각을 독자들에게 건네주고 있다.

 

영화를 좋아하고 즐겨보는 분들께 권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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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떻게 바보가 되었나?
마르탱 파주 지음, 용경식 옮김 / 열림원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나는 어떻게 바보가 되었나?

지은이: 마르탱 파주

 




바보가 되어야만 마음이 편해지고 세상과 친해지는 사회!

아는 게 병이요, 모르는 게 약이라 했던가!




맘 편하고 세상 편하게 아무 생각 없이 남들 하는 대로 따라 하기,

많이 배우고 좀 더 나은 삶이나 미래를 그리는 사람들,

바람직한 사회와 미래를 꿈꾸는 자들은 많은 생각과 상상, 고뇌에 차 있다.




꼭 그렇지 않더라도, 지성인이라 불리는 사람들, 특히 예술가, 문학하는 사람들을 보자,

그들은 끊임없이 여러 생각에 잠겨 고통을 수반하는 창작활동에 꼬박 밤을 새우기도 하지만,




세속적인 성공을 꿈꾸며 무난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봤을 땐 하등 쓸모없고 소모적인 모습일 뿐이다.




과연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고뇌하는 소크라테스보다는 배부른 돼지가 되는 게 현명하게 사는 방법인지 묻게 된다.




.뛰어난 지성과 명석함을 지닌 주인공 ‘앙투안’ 이 생각이 많아 남들과 융화하지 못해서 택하는 ‘스스로 바보 되기’의 선언은 참 신선하면서도 섬뜩한 충격으로 다가온다.

저자 ‘마르탱 파주‘ 의 의도가 읽혀지는 대목이다.




단순하게 사는 즐거움, 무소유를 실천하며 행복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 현대 도시의

대부분의 시민들은 획일화된 산업사회에서 경쟁하며 남보다 우위에 서는 화려한 성공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그리고 그 결과에 만족하며 행복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광고는 자유에 대한 침해요 소비자에 대한 쿠데타, 즉 그의 상상과 무의식에 공격을 가하기 때문에, 그는 이 심리전에 참가하는 모든 상표와 물건들을 노트에 기록해 놓고 장바구니에서 제외시키던>’ P121

그가 ’에로작‘ 이라는 신경안정제를 복용한 후(스스로 바보 되기를 원해서) 이렇게 변한다.




(에로작의 화학작용이 만들어낸 태양 아래서 앙투안은 새로운 세계를 발견했다.) P123




<앙투안은 산책을 하면서 걷고 바라보는 단순한 즐거움을 알게 되었고, 심장이 박동치고 숨을 쉰다는 것을 확인하는 떨리는 기쁨을 맛보았다.> P124




<여름옷 입은 아가씨들을 볼 때도 그들의 가방 속에 과연 책 한 권이나 들어 있을까 하는

따위의 궁금증 없이 그냥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그는 마치 즐기려는 듯이 세상을 피상적으로 보고, 더 이상 파고들려 하지 않고 무상의 즐거움을 누렸다.> P124




저자 ‘마르탱 파주‘는, 이러한 스스로 바보 되기(그들과 똑같이)를 통해서

현대인의 일상을 날카롭게 풍자하는 것처럼 보인다.




과연, 우리는,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이 책이 던져주는 물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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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아, 외로울 때는 시를 읽으렴 2 : 사랑 편 -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하지만 늘 외롭다고 말하는 당신에게 주고 싶은 시 90편 딸아, 외로울 때는 시를 읽으렴 2
신현림 엮음 / 걷는나무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도서]  딸아, 외로울 때는 시를 읽으렴 2 : 사랑 편

사랑의 감정을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아마도 ‘말’일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 “사랑한다.” 고 말하는 것!

하지만, 직접 말하는 것 못지않게 상대에게 설렘을 주고 감동을 줄 수 있는 것은

‘글‘ 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글 중에서도 ‘시‘처럼, 사랑의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매체가 있을까 싶기도 하다.

동서고금, 시인들은 많은 사랑의 시들을 남겨 놓았고, 지금도 쓰고 있다.

그리움, 외로움, 고독이라는 느낌과 감정들은, 사랑을 찾는, 사랑하고 싶다는, 다른 표현의 단어들이 아닐지!




신현림 시인은 같이 사는 딸을 위해서, 미숙한 사랑에 고민하고 방황하는 이 시대의 딸들을 위해서, 90여 편의 주옥같은 국내외 시인들의 사랑노래를 구구절절 펼쳐 보인다.




시인은 말한다.




(사랑할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 영영 다시 못 만날 때가 오니 주저하지 말고 깊이 사랑할 것.)




(나도 누군가를 마음을 다해 사랑한 적이 있다. 어느 날 그 사랑이 떠나 버렸을 때 너무 슬퍼 제정신이 아닌 듯이 헤맸어도 나는 사랑한 걸 후회하지 않았단다. 사랑해서 기뻤고, 사랑받아서 경이로웠고, 사랑할 수 있어 행복했었다.)




(사랑은 볼 수 없는 걸 보게 하고 갈 수 없는 곳을 가게 만든다. 그래서 우리는 사랑을 통해 인생의 신비와 통찰을 맛본다. 하지만, 사랑한다는 일이 얼마나 힘들며, 속수무책일 때가 많은지, 아무리 사랑의 마음이 깊어져도 그것을 성장시키는 일은 쉽지 않다. 쉽지 않기에 사랑이 인생 최고의 가치인지도 모른다.)




실연은 크나큰 상처를 남긴다. 하지만, 비 온 뒤에 땅이 굳어지듯이 사랑의 아픔을 극복하고 나면 우리는 한 뼘 더 자란다.




((......이것들 한때 숲을 이루며 저마다 깊어졌던 것들

아궁이 속에서 어떤 것들 더 활활 타오르며

거품을 무는 것이 있다

몇 번이나 도끼질이 빗나가던 옹이 박힌 나무다

그건 상처다 상처받은 나무

이승의 여기저기에 등뼈를 꺽인

그리하여 일그러진 것들도 한 번은 무섭게 타오를 수 있는가..........))




-흰 부추꽃으로,    박남준-




사랑이란 서로의 아픔을 보듬어주고 상처를 어루만져 주는 것







((가까스로 저녁에서야




두척의 배가

미끄러지듯 항구에 닻을 내린다

벗은 두 배가 나란히 누워

서로의 상처에 손을 대며




무사하구나 다행이야

응, 바다가 잠잠해서)) [전문]




-밀물,    정끝별-




나도 그렇지만, 나이 든 부부들은 말한다. “사랑? 사랑은 무슨! ‘정’으로 사는 거지.”

무덤덤하게 말들 하지만, 사랑한다고 말하지 않을 뿐, 무표현 속에는 깊은 사랑이 담겨있다.




((내가 말했잖아

정말, 정말, 사랑하는, 사랑하는, 사람들,

사랑하는 사람들은, 너, 나 사랑해?

묻질 않어  그냥, 그래,

 그냥 살어

말하지 않고, 확인하려 하지 않고,

그냥 그대 눈에 낀 눈꼽을 훔치거나

그대 옷깃의 솔밥이 뜯어주고 싶게

유난히 커 보이는 게야

생각나?))...[후략]




-늙어가는 아내에게,      황지우-




누구에게나 그리운 사람 하나씩은 가슴 속에 있지요!

상대방이 나를 알든, 모르든, 어떻게 생각하든지...

나에게도 나 몰래 나를 그리워하는, 그런 사람 하나 있다면,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네요.




((단 두 번쯤이었던가, 그것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였지요

그것도 그저 밥을 먹었을 뿐

그것도 벌써 일 년 혹은 이 년 전일까요?

내 이름이나 알까, 그게 다였으니 모르는 사람이나 진배없지요

그러나 가끔 쓸쓸해서 아무도 없는 때

왠지 저절로 꺼내지곤 하죠

가령 이런 이국 하늘 밑에서 좋은 그림엽서를 보았을 때

우표만큼의 관심도 내게 없을 사람을

이렇게 편안히 멀리 있다는 이유로 더더욱 상처의 불안도 없이

마치 애인인 양 그립다고 받아들여진 양 쓰지요

당신, 끝내 자신이 그렇게 사랑받고 있음을 영영 모르겠지요

몇 자 적다 이 사랑 내 마음대로 찢어

처음 본 저 강에 버릴 테니까요

불쌍한 당신, 버림받는 것도 모르고 밥을 우물대고 있겠죠

나도 혼자 밥을 먹다 외로워지면 생각해요

나 몰래 나를 꺼내 보고는 하는 사람도 혹 있을까

내가 나도 모르게 그렇게 행복할 리도 혹 있을까 말예요...)) [전문]




-엽서, 엽서,     김경미-




젊은 날, 플랫폼에 앉아 누군가를 기다려 본 적 있었는가!

기차는 몇 번이나 지나가는데, 대합실은 텅 비어가고...

그러다 어느 덧 젊음도 훌쩍 지나가버렸네.




 ((봄이 오던 아침, 서울 어느 조그만 정거장에서

 희망과 사랑처럼 기차를 기다려,




 나는 플랫폼에 간신한 그림자를 떨어트리고,

 담배를 피웠다...[중략]




 .....봄은 다 가고 ─ 동경 교외 어느 조용한 하숙방에서,

옛 거리에 남은 나를 희망과 사랑처럼 그리워한다.




 오늘도 기차는 몇 번이나 무의미하게 지나가고,

 오늘도 나는 누구를 기다려 정거장 가까운 언덕에서

 서성거릴 게다.

─아아 젊음은 오래 거기 남아 있거라.))




 -사랑스런 추억,     윤동주-




내 아내도 그럴 것이다.

아버지도 아니고 오빠도 아닌,

세상에서 제일 가까우면서도 세상에서 제일 먼 남자,

누구?  바로, 나!




((아버지도 아니고 오빠도 아닌

아버지와 오빠 사이의 촌수쯤 되는 남자




내게 잠 못 이루는 연애가 생기면

제일 먼저 의논하고 물어보고 싶다가도

아차, 다 되어도 이것만은 안되지 하고

돌아누워 버리는

세상에서 제일 가깝고 제일 먼 남자




이 무슨 원수인가 싶을 때도 있지만

지구를 다 돌아다녀도

내가 낳은 새끼들을 제일로 사랑하는 남자는

이 남자일 것 같아

다시금 오늘도 저녁을 짓는다




그러고 보니 밥을 나와 함께

가장 많이 먹는 남자

전쟁을 가장 많이 가르쳐준 남자)) [전문]




-남편,      문정희-




그동안 시인들의 개인 시집만을 읽다가 신현림 시인이 정성스레 엮은 ‘사랑‘ 시집을 읽으니

좀 헐겁다는 느낌은 있지만, 지난 날, 옛사랑의 추억들이 새록새록 가슴에 번져온다.

내 사춘기 딸에게 이 시들을 읽어주고 싶다. 싫다면, 그냥 책상에 가만히 놓아두련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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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 - Themselves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바다!

모두가 가고 싶어 하는 곳!

즐겁거나, 외롭거나, 슬프거나,

언제 찾아도 너른 품으로 안아줄 것 같은 바~다!

제목처럼, 바다같이 속 깊고 푸근한 영화 한 편을 보았습니다.


 <영화제 소개 글> 맹인소년 태성은 집을 나와 헤매던 중, 아이를 가진 채 실연당한 술집여자 진이의 차에 부딪친다. 병원에 가는 대신, 함께 여행을 하자고 제안하는 태성. 우왕좌왕하던 그들의 차에 자신에 대한 불만으로 가득 찬 헤비급 복서 수희가 뛰어든다. 그렇게 얼떨결에 얽히게 된 세 사람은 함께 바다를 보러 가기로 하고 그 길에서 다양한 사건사고를 만나는데…. 각기 다른 콤플렉스와 결핍 때문에 힘들어하는 주인공들이, 서로에게 특별한 존재가 되어가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낸 로드무비. 세상을 바라보는 감독의 따뜻한 시선과 감성이 느껴진다.

세상살이 참 녹록치 않지요!
더욱이, 돈도. 권력도, 배경도, 인물(특히, 여자의 경우)도 없는, 사회적 약자인 소위 ‘루저’라면...

그래도 어쩌겠어요. 희망을 가지고 살아야지요.

동병상련들이 모이면 서로가 위안을 얻고 삶의 의지를 갖게 됩니다.

그런 사람들, 나름, 열심히 살아보려 노력하지요.

팍팍한 삶을 벗어날 탈출구를 찾아, 복권도 사 보고, 국가를, 사회를, 부모를, 내 자신을  원망하는 한편으로, 꿈(이상향)을 좇아 열심히 살기도 합니다.

(안방 드라마의 재벌, 신데렐라 환상에 취해 현실을 망각하기도 하지만.)




“나는 도망치는게 아니야!“ 차를 돌려 사랑의 배신에 복수를 하기도(진이).

자신의 못 생기고 뚱뚱한 몸에 대한 열등감으로 사랑 고백도 못하고 수시로 삶을 포기하려는(수희).

그래봐야 달라진건 없지만,

설움에 겨운 ‘진이’의 눈에 맺힌 눈물방울!

보이지 않는 태성의 눈에, 파란(희망!) 눈을 그려 주며 태성의 입에 입맞춤하는 수희!

안타까움과 따스한 감동을 주는 장면이었지요.




언뜻, ‘델마와 루이스’를 떠올리게 되는 로드 무비!

그들 셋은 한 번도 가보지 못한 바다를 우여곡절 끝에 찾아갑니다.

과연, 그들이 찾아 떠나는 바다가, 파라다이스! 잃어버린 낙원인 아틸란티스일까요!

그래도 그들은, 또 우리들은 그 길을 찾아 나섭니다.




GV 시간, 김진이 배우님의 마지막 말을 다시 생각합니다.

영화 개봉 초기 2주간의 성과가 어떤 결과를 가져 오는지 여러분 다 아시죠? 

웃으시며 이야기했지만,

감독, 배우, 스탭 분들, 지난 3년간 자본, 기술, 지원 없는 고통과 기쁨의 날들이

한순간,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갔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좋은 독립영화들이 겨우 3곳의 상영관에서 제작비도 건지지 못하고 막을 내린다면,

아니, 우리 관객들이 깨어 있어서(!),  이런 작고 아름다운, 우리 삶을 , 희망을 노래하는 영화들에 힘과 용기를 보태 준다면~~




어느 순간,

우리 꿈이 희망 쪽으로 한 걸음 더 가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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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문화유산답사기 6 - 인생도처유상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6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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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역사를 읽다. 역시, 유홍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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