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친구 부자! - 내가 영어를 잘한다면?, 영어 학습 동기 하늘콩 그림책 시리즈 5
박혜정 글, 심수근 그림, 김선아 감수 / 하늘콩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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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가 많다는 것도 어쩌면 아이들에게 자랑거리일 수 있는데 <세계 친구 부자!>의 주인공 친구가 많다. '나(민율)'는 책도 많이 읽고 뭐든지 잘 기억해 친구들에게 이야기도 잘하고 책도 또박또박 잘 읽는다. 그래서 학교에서 친구들이 많다. 그런데 어느날 엄마가 영어 책을 사가지고 오셔서 이제부터 영어 공부를 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나(민율)'는 한글이 좋고 한글을 잘 읽어서 친구들도 좋아해주기 때문에 어려운 영어를 배울 필요가 없다. 게다가 엄마가 영어를 빨리 배우라고 보여주는 텔레비전이나 보내주는 영어 학원이 재미가 없다. 무슨 말인지 알 수가 없어 너무 답답하고 재미가 없다. 그러다 민율에게 큰 사건이 일어난다. 엄마와 함께 놀이터에 가서 놀게 되는데 한 아이가 눈에 띄인다. 놀이터 한쪽 구석에서 혼자 모래 놀이를 하는 아이였는데 엄마가 외국인이었고 아이도 외국인처럼 보였다. 민율은 이상하게 혼자 놀고 있는 그 아이와 놀고 싶었다. 하지만 아이가 외국인으로 보이니 말이 통하지 않아 민율이는 다가가지 못했다. 이럴때 그동안 영어공부를 열심히 했다면 달라졌을까? 그리고 민율은 집으로 돌아와 엄마에게 그 아이 이야기를 했다. 말을 하고 싶었지만 말도 못 걸로 함께 놀지 못했다고. 그랬더니 엄마는 그 동안 배웠던 영어를 떠올리라고 했지만 민율은 생각나는 영어가 없었다. 그렇지만 혹시 다음에 그 아이를 만날 날을 상상하며 어떤 말을 하면 좋을지 생각했다. 며칠 뒤 엄마와 놀이터를 지나게 된 민율은 그동안 연습했던 말을 그 아이에게 해 보기로 했다. 외국 아이에게 다가가 영어로 말을 하자 외국 아이도 영어로 대답해 주었다. 대답을 듣자 신난 민율은 아이와 함께 놀고 다음에 또 만나기로 한다. 집으로 돌아온 민율은 TV에서 또래의 아프리카 아이들이 물부족으로 깨끗한 물을 못 마신다는 것을 알게 되고 민율은 아빠에게 말해 아이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다. 그리고 그 아이들에게 영어로 편지를 써본다.



이렇게 민율은 영어를 공부하는데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어를 직접 체험하게 된다. 민율이의 경우를 보면서 아이들에게 공부를 강요하기보다 직접 체험하고 깨달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보다 좋은 방법은 사실 없을 것 같다. 하지만 그 방법을 찾기까지 너무나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는데 부모가 민율이와 같은 경우를 원한다면 기회를 기다리고 민율이와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게 계속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은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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