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시궁쥐였어요! 동화는 내 친구 57
필립 풀먼 글, 피터 베일리 그림, 이지원 옮김 / 논장 / 200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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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마을에 아주 사이좋은 부부가 있었다. 그들의 이름은 밥과 조앤이었다. 행복한 생활이었지만 이들에겐 아이가 없었다. 아이를 간절히 원했지만 아이는 생기지 않았다. 그런데 어느날 밤 한 소년이 집문을 두드린다. 너무나 허름하고 낡은 옷을 입은 소년은 '나는 시궁쥐였어요'라고만 말한다. 자신이 어디서 왔으며 몇 살인지도 모르는 아이. 조앤은 그런 아이가 가여워 음식을 주지만 아이는 숟가락 잡는 법도 모른다. 밥과 조앤은 아이를 하룻밤 재우고 다음날부터 아이가 누구인지 찾기 위해 길을 나선다. 우선 아이는 시궁쥐였다고만 말해 이름을 지어주는데 밥과 조앤이 아이를 낳으면 지어주려고 했던 이름 '로저'를 아이에게 주며 로저의 기억 찾기에 노력한다. 밥과 조앤, 로저가 제일 먼저 간 곳은 시청이다. 하지만 시청에서는 로저를 그저 이상한 아이로 생각한다. 그뒤에도 고아원, 경찰서, 병원, 학교까지 가 보지만 로저를 제대로 이해하거나 받아들이는 곳은 없다. 학교에 다니게 된 로저는 학교에 적응할 수 없었고 선생님을 피해 도망가다 경관에게 체포된다. 이 사실을 궁정 철학자의 하인이 궁정 철학자에게 알려지고 재밌는 일을 좋아하던 궁정 철학자가 로저를 만나게 된다. 지금까지는 비교적 로저를 잘 대해주는 사람들이었다. 탭스크루 교수는 거리의 쓰레기통을 뒤져 먹는 로저를 보고는 사람들의 구경거리로 만들면 되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로저에게 사람들이 신기해하고 구역질 날만한 행동을 하라고 한다. 로저는 탭스크루 교수와 함께 박람회를 다니며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지만 사실 로저는 잘 먹지도 못하고 헛간에 갇혀 있었다. 다른 소년 빌리에 의해 탭스크루 교수로부터 도망쳐 나온다.

로저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로저는 시궁쥐일까, 소년일까?



시궁쥐 '로저'를 보면 로저와 같은 아이들을 사회가 어떻게 부르는지, 생각하는지 알 수 있다. <나는 시궁쥐였어요!>에서는 동화이긴 하지만 날카로운 사회 비판이 담겨 있다. 로저를 이용하려는 어른들과 로저를 보통의 아이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어른들, 편견을 가지고 보는 어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작가 필립 풀만은 로저를 둘러싼 사람들을 보며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고 한다. 심오한 철학적 깊이를 가지고 있는 동화이지만 어른들이 읽어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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