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빛을 그린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
제인 로고이스카.패트릭 베이드 지음, 오승희 옮김 / 한경arte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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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는 상징주의와 아르누보스타일을 대표하는 화가로 알려져 있다. 주로 초상화나 누드그림 등 금색의 독특한 패턴을 사용한 스타일로 유명하다. 평면적이고 2차원적인 원근법, 양식화된 이미지, 깊은 관능미 등으로 가득 찬 세계에서 여성의 형상이 최고의 위치에 있는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만들었다. 클림트는 가난한 집안 출신이었고 미술학교도 정부 보조금으로 다닐 정도였지만 드로잉과 유화에서 재능을 인정받아 이른 나이에 성공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클림트의 그림들은 클림트만의 독특한 패턴과 색을 가지고 있다. 또 클림트의 생애 마지막 10년 동안 나온 작품들은 패턴, 직물, 장신구를 이용해 벌거벗은 신체를 가리기보다는 오히려 강조하고 에로틱한 효과를 내고 있다.




클림트가 '키스'와 같은 작품만 그린 것은 아니다. 풍경화나 초상화도 그렸다. '요제프 펨바우어의 초상'은 클림트 작품 세계에서 흔하지 않은 남성을 주인공으로 한 초상화다. 클림트의 작품 '유디트'는 위협적인 여성의 성을 묘사한 클림트의 모든 작품 중에서도 가장 강렬하고 충격적인 작품이다. 풍성한 머리카락으로 높이 올린 머리, 강한 턱선, 반쯤 감긴 눈과 벌어진 입술로 황홀경에 빠진 표정을 짓고 있는 유디트는 다른 화가들이 그림과도 연관이 있다. 유디트의 얼굴과 몸이 분리된 것처럼 보이게 하는 보석 목걸이는 이 시기 클림트이 여러 초상화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이다. 주로 여인을 모델로 한 그림보다 '해바라기가 있는 정원'에서는 치밀한 구성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화려한 벽지를 보고 있는 듯한 인상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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