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미래, ETF 투자가 답이다 - 10년 후, 후회하지 않는 현명한 선택
김남기 지음 / 북오션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TF는 주식과 같이 상장되어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펀드라고 할 수 있다. 상장지수 펀드라고도 불리는데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인텍스 펀드를 거래소에서 상장시켜 거래하도록 만든 상품이다. 펀드는 펀드 전문가인 펀드매니저가 대신 운용해주고 동시에 여러 종목에 투자한다는 분산투자의 특징을 가진다. ETF는 펀드 중에서도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지수 펀드이다. 저보수와 투명성의 장점을 가진다. 인텍스 펀드는 시장을 이기려는 적극적인 노력을 하지 않고 낮은 보수만 투자자로부터 받는다. ETF는 주식과 같이 상장되어 거래가 되기에 굳이 펀드를 가입하거나 해지하기 위해 은행이나 증권사를 찾아갈 필요도 없고 기다릴 필요가 없다. ETF의 경우 일반 펀드와 달리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됨으로써 설정 환매 없이 매매를 통해 소유권이 이전되게 설정 환매 시 펀드에서 발생되는 매매 비용이 줄고 매매로 인한 기초 자신 시장의 시장 충격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ETF 투자를 하려면 자신의 투자 여건에 맞게 현명하게 계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ETF를 투자할 수 있는 계좌는 일반 주식 계좌, 연금저축 계좌, 중개형 ISA 계좌, DC형 퇴직연금 계좌가 있다. 각각의 계좌는 장단점이 있기에 자신의 투자 상황에 맞게 선택한다. 투자 계좌를 정할 때 투자 목적과 투자 기간을 먼저 결정한 이후에 계좌를 선택한다. 종잣돈 마련이 목적인 투자자의 경우 중개형 ISA계좌를 목돈 마련의 수단으로 우선 활용하면 좋다. 노후자금 마련이 목적이라면 연금저축계좌를 우선적으로 활동하기를 추천한다. 3년 미안의 단기 투자용이라면 일반 계좌를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ETF 상품개발과 운용은 시장을 가장 잘 이해하고 법과 규정을 가장 정확히 알면 투자에 도움이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