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ADHD 때문일지도 몰라 - 산만한 마음들을 위한 성인 ADHD 탐구서
안주연 지음 / EBS BOOKS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의력결핍 또는 과잉행동장애라고 불리는 ADHD는 질환으로 명칭이 정립된 것은 1987년이라고 한다. 그리고 최근들어 ADHD가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 ADHD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한국에서도 성인 ADHD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이렇게 사회에서 ADH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우리 시대의 모습을 반영했기 때문일 것이다. 사회문화적인 특성으로 시대가 변하면서 함께 변화하기 마련이다. ADHD의 특성으로는 주의력 저하,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여기에 더해 과집중, 감정 조절의 어려움, 과도한 잡념도 중요한 특성이다. ADHD는 전전두엽을 필두로 하여 기저핵과 소뇌까지 연결되는 인지 조절 네트워크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이 관찰된다.

성인 ADHD가 증가한 것은 주의력 부족이나 충동성이 있거나 엉뚱한 행동을 해도 그걸 제어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다. 이런 통제가 가정과 학교에서 이루어지지만 교육이 끝나면 위기가 온다.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해야 하는데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고 스스로 한 사람의 사회인으로 몫을 해내야 한다. 이럴 때 멘붕이 온다. 생산성이 떨어지는 직원은 기다려주지 않는다. 게다가 대부분의 ADHD 환자들은 ADHD만을 갖고 있지 않다. 공존 질환이 심각하고 좀 더 중한 경우에는 먼저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ADHD 증상이 그동안의 삶에 미치는 어려움을 정확하게 알아가고 진단하는 것 자체가 환자들에게 중요한 자기 인식이다. <어쩌면 ADHD 때문일지도 몰라>에는 ADHD 자가진단 테스트도 있어 자신의 상황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