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정석 (시리즈 20만 부 기념 특별판) - 기획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10가지 습관
박신영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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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이 어렵게 보여도 기획의 형식적인 면을 갖추고 있진 않지만 아이디어를 내는 등도 기획의 한 부분이다.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것을 기획서로 형식적인 면을 갖추어 보여주는 것이 기획의 시작이다. <기획의 정석>의 저자는 수많은 기획서를 작성했고 그러는 과정에서 배운 것들을 알려준다. 기획서를 쓸 때 기억되길 원하는 게 있다면 그걸 중심으로 말하고 쓰고 보여줘야 한다고 한다. 내 기획을 들은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를 생각해 쓸데없이 어려운 말은 다 빼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기획서를 듣고 자신의 상사에게 전달해야 할 때 기억할 수 있게 해야 함으로 기획서의 의도와 전혀 다른 것만 전달하면 기획 성과는 제로이다. 결국 기획이란 누가 상대방의 뇌리에 강렬한 기억을 남기느냐의 싸움이기에 자신의 기획에 취하지 말고 상대에게 기억되는지에 집중하여야 한다. 많은 기획서를 써야하는 직장인들에겐 3WR 훈련을 권하고 싶다. 기획의 기본 why, why so, what을 생각하고 정리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3WR을 정리할 때 상대방의 정보 이해도에 따라 화두 깊이를 조절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기획력은 언어의 표현력이 성과를 좌우할 때가 있다. 뇌는 숫자를 좋아하는데 숫자는 막연한 감정에 명료한 안심을 주는 데도 용이하다. 숫자를 쓸 때도 사례와 추산 근거를 넣은 진짜 숫자를 쓰려고 노력해야 한다. 모든 것의 전제는 말만 그럴싸하게 포장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괜찮지만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정리하는 것이다. 기획서에서 다짜고짜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먼저하는 것이 아니라 5Why를 계속 묻다보면 진정한 핵심이 무엇인지 발견하게 된다. 기획을 막고 있는 진짜 장애물도 보인다. 이런 것들은 지식적인 답을 알려줄 때도 있지만 정답 없는 세상살이에서 지혜의 영역에 있기도 하다. 기획은 남들은 모르는 핵심을 발견하고 정리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기획의 정석>에서는 기획을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기초부터 알려주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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