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하는 운동선수 - 경기력을 극대화하는 게임 체인저: 최강의 채식 식단
맷 프레이저.로버트 치키 지음, 엄성수 옮김 / 싸이프레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기력을 극대화해서 기록을 좋게 하거나 승리해야 하는 것이 운동선수이다. 그래서 운동선수에게 체력은 능력이고 실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런 체력을 키우기 위해 근육량을 늘리고 체력을 좋게 하기 위해 단백질을 많이 먹는다고 들었다. 그런데 채식을 한다는 것은 근육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진다. 하지만 채식하는 운동선수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고 한다. 고대 로마의 검투사들이나 멕시코 북부의 부족에 이르기까지 채식 기반의 식단을 한 선수들의 기록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한다. 선수들에게 필요한 근력이나 지구력 등은 엄격한 채식을 한 경우 더 좋다고 한다.

많은 스포츠 종목의 챔피언들은 오래전부터 식물에서 힘을 얻어왔다. 현대화된 채식 기반의 식단이 생겨나기도 전에 이미 음식 불평등과 정부 보조금, 동물 학대 등에 반대 의사를 밝히면서 채식 기반의 식단을 탣하고 올림픽 메달을 딴 운동선수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운동선수들이 다른 활동적인 사람들이 채식 기반의 식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고혈압, 염증, 산화 스트레스, 지방 독성 등이 서구식 식단에서 비롯된 장내 세균 불균형 상태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채식 기반의 식단을 하면 에너지 충전, 신체 기능 향상 및 회복 등의 측면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식단을 잘 구성해 계속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일은 채식하는 운동선수의 성공에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량영양소 섭취 목표는 물론 이상적인 칼로리 섭취 목표를 충족하는 식단을 짜야 한다. 식단을 잘 구성해 계속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일은 채식하는 운동선수의 성공에 무엇보다 중요하다. 선수 맞춤형 식단을 짤 때 네 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 영양가가 높고 칼로리는 적절한 식단을 짜는 데 계속 참고해야 할 아주 중요한 원칙이다. 1일 칼로리 섭취 목표를 계산한다. 칼로리 추적 앱은 칼로리 소모량 대 칼로리 섭취량을 알아보기 위해 활용 가능하고 우수하고 효율적이고 정확한 수단으로 자신의 습관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량영양소에도 관심을 갖고 다량영양소 섭취 비율은 개인에 따라 또 개인이 하고 있는 운동에 따라 달라진다. 칼로리 밀도를 고려해 식단에 오를 음식의 다량영양소 구성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연해지는 것이다. 자신에게 적합한 다량이라 불리는 유연한 식단을 짜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