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머리 Change Up - 영어로 생각하고 말하는 초등 아이들의 일류 영어 비법
김진희 지음 / 라온북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영어 공부하는 방법이 다양하다. 어학연수도 짧은 기간이라도 방학을 이용해 경험할 수 있고 매일 원어민과 영어로 통화하는 방법도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데 어떤 방법이 제일 효과적인 방법일까? 영어 공부에 대한 열정은 오래전부터 우리 사회에 있어왔고 조기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영어 유치원도 있다. 부모들이 영어 유치원에 보내는 이유는 아마 어렸을 때부터 원어민 선생님과 영어를 공부하면 발음이나 말하기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원어민 선생님은 초등학교에서도 경험할 수 있는데 원어민 선생님이 무조건 좋다고는 할 수 없다. 제2의 언어로 영어를 학습해본 사람이 최고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또 미국에선 어차피 영어가 모국어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영어로 말은 잘한다. 하지만 영어 학습에 있어 말만 배우는 것이 아닌 영어 학습 과정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더 나을 수도 있다. 좋은 영어 선생님의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영어 공부머리 Change up>에서는 다섯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 영어 구사력에 있어서 유창성과 정확성을 갖춘 선생님 좋은 영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둘째는 모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선생님이다. 본인에게 쉽다고 모두에게 쉬울 수는 없다. 셋째는 스스로 구조화가 잘 되는 선생님이다. 어떤 지식을 받아들일 때는 간단하게나 마인드맵이 그려져야 한다. 넷째,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을 가지는 선생님이다. 아이들은 자신을 좋아하고 관심을 가져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가지고 그 사람 말을 경청한다. 다섯째는 애정으로 혼내는 선생님이다. 성실하지 않거나 학습 태도가 바르지 않는 학생은 혼낼 수 있다.  


아이들마다 공부하는 학습법이 다르다. 우리아이에게 맞는 학습 스타일을 찾아야 한다. 영어 학습자의 스타일을 파악해서 약한 부분을 보완하고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아이의 학습 유형을 파악하면 학습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장독립형은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는 것보다는 세부 내용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정보를 분해해 본인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유형이다. 장의존형은 장독립형의 반대로 대상을 전체적으로,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유형이다. 좌뇌형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대상을 파악하는 사고유형으로 장독립형 학습 환경에 적합하다. 우뇌형은 감성적이고 직관적이고 상상력이 뛰어난 유형으로 통합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장의존형 학습 환경에 적합하다. 숙고형 학습자는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학습하기 때문에 좌뇌형 및 장독립형 학습자들의 특성과 같다. 충동형 학습자는 직관적으로 특정 대상으로 파악하고 문맥을 통해 유추하기 때문에 우뇌형 및 장의존형 학습 유형과 비슷하다. 부모의 할 일은 아이의 스타일을 파악해서 그에 맞는 학습 전략을 세워주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