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멀라 해리스 자서전 - 우리가 가진 진실 - 한 미국인의 여정
카멀라 해리스 지음 / 늘봄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새대통령 바이든이 당선되고 바이든보다 더 관심을 끄는 것은 역시 부통령 '카멀라 해리스'였다. '미국 최초의 아시아계 흑인 여성 부통령'이라는 수식어가 더욱 카멀라 해리스를 빛나게 하는 것 같았다. 인도계 어머니와 아프리카계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카멀라는 미국 이민자들의 가족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카멀라의 부모는 미국에 공부를 하러 온 유학생으로 만나 결혼하고 카멀라와 여동생을 낳아 가정을 이룬다. 카멀라의 어머니는 인도에서 대학을 나왔지만 더 많은 공부를 하고 싶어 미국으로 간다. 학위 과정을 마치고 인도로 돌아갈 예정이었지만 민권운동에 참여하는 동안 아버지를 만나 결혼하게 된다. 하지만 여동생이 태어나고 행복한 가정이 될 것 같았지만 부모님은 너무 젊은 나이에 결혼해 갈수록 상황은 나빠지고 결국 이혼하게 되었다.

이모로부터 들었던 하워드대학교를 떠올리며 대학을 진학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연방정부나 의원실에서 인턴으로 일하게 된다. 또 법원에서 인턴으로 일하면서 보게 된 사건들을 통해 카멀라는 평등과 여성 피해자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지방검사장으로 일하며 형사사법제도의 개혁을 위해 노력했다. 형사사법제도는 사람들의 가난을 처벌했다. 정의와 합당함은 없으며 유죄판결을 받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비폭력적인 사건의 피고인들로 똑같은 혐의지만 흑인이나 라틴계 등의 유색인종이 보석금도 더 많이 내었다. 또 수많은 사건들의 피해자와 그 가족들을 면담하고 사건을 공정하게 처리하기 하려고 했다.    ​


​<카멀라 해리스 자서전>을 읽다보니 카멀라 해리스는 여성의 삶에 초점을 많이 맞추는 듯했다. 카멀라 자신이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인도에서 홀로 미국에 공부를 하러 올 정도의 강대함을 가진 어머니에게 강인함을 배운 것 같다. 민권운동을 했던 어머니와 주변 여성들은 카멀라에게 좋은 롤모델이 되었고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며 성폭력이나 학대, 가정폭력 등에 살해당하고 힘들어하는 여성들을 위해 여러가지로 노력한다. 앞으로 정치적인 활동을 활발하게 더 할 수 있어 바이든 정부가 끝나고 난 뒤의 행보도 궁금하긴 하다. 세계 여러 여성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롤모델이 되기를 바라기도 하는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