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컨설팅 세무와 실전 화법 - 법인 전문 컨설턴트를 위한 최고의 상담 가이드북
권인규.김봉석.옥상철 지음 / 한월북스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법인 컨설팅에 대해 알고 싶다면 우선 법인 컨설팅의 기초 개념부터 알아야 한다. 법인 컨설팅의 영역은 중고기업 CEO에게 필요한 영업, 재무, 회계세무, 노무 등 다양하다고 한다. 특히 회계와 세무 컨설팅을 하려면 기본적 지식이 필수적이고, 재무제표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회사의 재무정보로 많은 것을 파악할 수 있는데 기업의 현금 보유량, 차입금 현황, 퇴직연금 가입 유무, 유보된 이익 규모, 매출과 이익 규모 등을 알 수 있다. 특히 외부감사를 받는 기업의 재무제표는 일반적으로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회사의 재무상태 파악에 용이하다. 세금 관련 컨설팅은 대부분 소득세나 상속증여세로 연결되어 소득설계와 관련한 부분이 많다고 한다. 법인의 소득에 법인세가 과세되듯 개인의 소득에는 소득세가 과세된다. 법인의 소득은 이익이 발생한 원천에 관계없이 법인에 이익이 발생하여 순자산이 증가한다면 과세하는 방식이고, 개인은 법에서 정한 이익에 대해서만 과세한다는 방식으로 6가지 소득에만 과세한다. 그 중 상속세 절세 방법을 몇 가지 제안한다. 상속 게시 전에 미리미리 증여하는 것이다. 상속세는 피상속인의 전체 재산에 부과되는 세금이며 재산의 크기에 따라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과세방식을 이해한다면 상속보다 증여가 유리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10년 단위로 증여하고 월세보다 전세가 유리하다는 것이다.


 


<법인 컨설팅 세무와 실전 화법>에서는 상황을 맞게 고객과 상담하는 실전 화법을 배울 수 있다. 실전 화법의 예상 답안에서 체크 포인트까지 확인할 수 있다. 실전 화법에도 소득설계와 리스크헤지, 주식이동설계 편으로 나누어 실전 화법을 배운다. 소득설계의 기본인 급여와 퇴직금, 증여세 없는 초과배당, 보험계약을 현물배당하여 상속세를 준비하는 방법 등을 알 수 있다. 리스크헤지 편에서는 종신보험과 종신보험 보험차익 비과세를 활용한 자산배분플랜을 알려주기도 한다. <법인 컨설팅 세무와 실전 화법>은 컨설턴트가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전 화법이 많은 부분 차지하고 있어 전문적인 내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