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트워크로 스타트업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지음 / 하움출판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에서 '리모트(remote)'는 '원격'이라고 번역한다. 이 '리모트'는 우리 일상에서도 '리모컨'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멀리 떨어져 있는 기계나 기기를 작동하거나 제어할 수 있는 물건이다. 그런데 이 '리모트'가 '워크(Work)'와 결합해서 '리모트워크(Remotework)'가 되었다. 그러면 이쯤에서 '리모트워크'가 어떤 의미인지는 짐작이 갈 것이다. 리모트워크란 '원격 근무'를 말하는데 자신의 업무 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장소와 공간에서 자유롭게 일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엔 이런 리모트워크의 형태를 가진 일들이 점점 생겨나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리모트워크가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사무실의 임대료와 부가적인 비용 때문에 원격 근무를 선택하기도 한단다. '1인기업'으로 창업하는 수도 늘고 있어 시대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이렇게 일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는 추세인데 고령화, 저출산이라는 사회문제로 노동력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이유에서라고 한다.


리모트워크는 일의 특성상 주로 컴퓨터를 이용하는 온라인의 비즈니스 모델이 많아 장소에 크게 구애 받지 않는다. 그래서 리모트워크들이 일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주시를 소개하고 있다. 제주라는 공간은 온라인 비즈니스의 장소로도 적합하고 오프라인으로 클라이언트를 만나기도 좋은 장소이다. 하지만 리모트워크를 시작하기전 리모트워크의 단점도 생각해봐야 한다. 각자 떨어진 공간에서 일을 하고 있다보니 직원 팀워크나 친밀감 등을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해야 한다. 리모크워크의 업무 구조를 잘 이해한다면 앞으로 더 많은 리모트워크가 생겨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