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나야, 그동안 수고했어 - 찬란한 눈물 같은 당신 인생을 위한 따뜻한 해답
백정미 지음 / 책이있는마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힘든 일이 있거나 기운이 빠져 지쳤다고 생각 할 때 자신에게 작은 선물을 주거나 좋아하는 일을 아무생각없이 마음껏 할 수 있게 한다. 이런 것이 나 자신에게 주는 선물이라고 생각하며 '수고했다. 잘하고 있어'라고 자신을 칭찬해 준다. 이런 것들이 가끔은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사랑하는 나야, 그동안 수고했어>를 읽다보니 이렇게 한 칭찬이 더욱 잘한 행동 같았다. <사랑하는 나야, 그동안 수고했어>에는 앞으로 인생을 어떻게 살아라는 조언도 해 주는데 좀더 자신을 다독이고 위로의 조언들이다. '탐구하는 사람이 발전한다'고 탐구라는 것은 무언가에 궁금증을 가지고 호기심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인생에 이런 탐구심을 가지면 모든 것에 적극적이고 자발적 행동을 하게 된다. 여행도 탐구고 독서고 탐구고 글쓰기 역시 탐구의 한 방법이라는 것이다. 이런 탐구를 통해 인생의 많은 일들에 도전할 수 있고 그 도전이 아름답게 된다. 탐구하는 인간은 발전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하지만 인생에서 누구나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한다면 반대로 최저의 슬럼프도 겪을 수 있다. 그렇지만 삶의 최저점에서는 반드시 회복할 수 있고 그 최저점이 발판이 되어 더 높은 최고점에 닿을 수 있다. 또 '사색함으로써 생각이 완성된다'라고 하는데 사색을 해야만 생각이 인간과 유기적인 관게를 이룰 수 있다고 한다. 사색하지 않는 인간은 발전할 수도 없고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할 수도 없고 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다. 사색이라는 것이 아주 중요한 과정이다. <사랑하는 나야, 그동안 수고했어>는 총 3장에 걸쳐 조언을 하는데 1장은 인생이 가르쳐준 40가지 비밀로 인생을 살아가면서 알게 된 비밀들을 알려준다. 인생의 성공법칙이나 감사 법칙, 위기 대처법, 회복 법칙, 생각 법칙, 용서 법칙, 이별 법칙, 거절 법칙 등에 대한 인생의 비밀을 알려준다. 2장에서는 사람과 관계에 대한 공부법으로 관계를 유지하거나 분노를 처리하는 공부, 사람을 사랑하거나 자신을 사랑하는 공부, 칭찬하는 공부, 타인에 대한 자세 등을 공부할 수 있다. 마지막 3장은 행복한 인생을 위한 공부법으로 자신과 소통하는 공부, 하루를 긍정적으로 보내는 공부, 올바른 사고에 대한 공부, 인생을 즐기는 공부 등등도 읽을 수 있다. <사랑하는 나야, 그동안 수고했어>는 자신이 소중한 만큼 사랑하고 아끼는 방법을 제대로 알려주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