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특별한 봉봉샘의 교실 책방
채봉윤(봉봉샘) 지음 / 한솔수북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년 국민 독서 실태」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 조사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종합 독서량이

네 권 반으로, 2019년 보다

세 권이 줄었다고 해요


더불어 성인 중 절반 넘는 사람이

1년에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다는

결과도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독서도

과연 괜찮을까요??


더 많은 교실에서

책을 읽는 소리가 울려 퍼지고,

책 이야기를 주고받는 세상이 되기를..


그리고 책으로 자신을 만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더 넓은 세상에 헤쳐 나갈 힘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교실 책방의 책방 지기로써

초등 교사인 봉봉샘의 말과 글을

모으는 그림책 수업을 담은 책


뭔가 특별한 봉봉샘의 교실 책방

만남을 가져 보았습니다 ^^




우리는 날마다 완벽한 수업을 할 수는 없다.

그래서 원하는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힘들면 나는 언제든 잠시 도망갔다가

씩씩하게 다시 돌아온다.


내가 좋아하는 책 수업으로, 그 안에서

길어 올릴 아이들의 말과 글을 기다리면서 말이다


<뭔가 특별한 봉봉샘의 교실 책방 발췌>


<들어가는 말>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수업이 흘러가지 않을 때

그러한 경험이 반복되어 지치고 힘들 때


봉봉샘의 솔직한 심정과

다시 아이들을 위해 그림책 수업을

준비하시는 따뜻한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조금씩 나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

새로운 다짐과 굳은 결심을 가져다준

터닝 포인트가 된 것은 바로

다름 아닌 '그림책' 이었다고 해요!!


총 5부의 구성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봉봉샘의 50가지 그림책 수업 아이디어

추천 도서 88종으로 어떻게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 그림책 수업을 진행하셨는지


일련의 과정과 경험의 노하우가 잘

녹아들어 선생님뿐만 아니라

독서 지도를 하시고자 하는 학부모님에게도

유용한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1부 봉봉샘의 교실 책방으로 오세요.


처음 수영을 배울 때도

단계가 있는 것처럼

책을 읽고 알아가는 과정에도

맞는 순서와 시기가 있다고 해요


1부에서는 교실 책방에서

그림책 수업으로 아이들에게

책에 대해 어떤 경험과 느낌을 갖는지에

따라 1년 동안의 책 수업 흐름이 결정됨으로


어떠한 부분이 본질적으로

핵심 구성 요소인지 상세하게

설명이 잘 나와 있답니다.


이러한 뼈대를 바탕으로

어떻게 수업에 아이들과 적용해 나갔는지

다양한 예시와 사진 자료가 첨부되어 있어서


특히 그림책 수업 흐름에

고민이 있으시다면 이 책이

적절한 가이드 방향을 제시해 주어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2부 주제가 생생한 그림책 큐레이션


2부에서는 주제별로

「계절, 문해력, 생활지도

가족, 음식, 성 평등, 옛이야기」


「그림책 창작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그림책

그림책 놀이에 좋은 그림책

상상력을 키우는 그림책

예술과 연결시킬 수 있는 그림책」

으로 주제별 큐레이션 된


그림책 소개와 함께

봉봉샘의 샘솟는 아이디어가 담긴 독후 활동

을 전반적으로 알 수가 있는데요


책 표지와 함께 줄거리가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어서

제가 그동안 몰랐던 그림책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유용했답니다^^


아이와 함께 표지를 보면서

책을 선택해서 함께 읽어 보아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3부 아이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그림책 수업


3부에서는

3월 초 아이들과 첫 만남으로

시작되는 프로젝트 소개에서부터


실질적으로 다양한 학년과

연령대의 아이들과 함께

그림책 읽기와 독후 활동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볼 수 있는데요


선생님의 계획과 예상과 달리

다양한 아이들의 반응과 피드백

그리고 아이들이 먼저 독후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아이들의 주도적인 독후 활동의

모습과 사례들!!


시에서부터 생태 동화까지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며

시도해가며 나아가시는 선생님의

그림책 수업과정들을 통해


어떻게 교과과목으로도 확장된

수업으로 진행해 나갈 수 있는지와

선생님의 그림책 활동 경험과

모든 노하우를 엿볼 수 있답니다 ^^



4부 아이들이 신나서 하는 그림책 수업

4부에서는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창작 수업에 관해 자세히 설명이 나와있어요


그림책 수업을 하면서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고 지도하기 어렵지만

그만큼 보람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이들이 스스로 그림책을 창작해

보는 경험을 가져 보는 것이라고 해요



어떤 순서로 창작해야 할지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이야기를

잘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와

주의할 점과 예산 계획 등



아이들의 적극적인 창작

활동을 유도하고 계획하는 과정과

궁금증에 대해 선생님의 모든 경험을

담아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어요



실제로 아이들이 창작했던 책들과

원작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사진 자료가 나와 있어서 가정에서도

아이와 함께 독후 활동으로 참고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잘 나와 있답니다


5부 아이들을 책의 세상으로 이끄는 독서교육 행사


5부에서는 선생님께서

직접 계획하고 실행하신

1학기와 2학기의 독서교육주간에

어떻게 모티브를 가져와서


활동으로 녹여내어서 아이들의 참여를

유도해 가고 저학년과 고학년이

함께 어우러져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미션과 게임 소개도 사진과 함께

상세히 나와 있어요

아이들이 책과 가까워졌으면 좋겠다.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옆에서 책을

건네주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

<뭔가 특별한 봉봉샘의 교실 책방 발췌>


아이들이 책과 가까워지기를..

책과 더불어 함께 하시를..


선생님의 진심 어린 소명이 담긴

이 책은 아이들과 더불어


책과 함께 하는 여행을

계획해 보고 수정해 보고

때로는 원래 가려던 책의 여행지가

아닌 또 다른 새로운 곳을 가보면서

함께 어울려 소통하는 법까지 배워 나가는

여정들이 잘 담긴 책이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책과 친해지도록

그림책 활동을 진행하고자 하시는

모든 분들께서 이 책과 함께 하신다면

많은 도움과 동기 부여가 되실 것이라

기대하며 적극 권장해 드립니다 ^^



 <한솔수북 서포터즈로써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