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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에 관한 100개의 질문 - 프로 디자이너에게 묻고 싶은 디자인이라는 일
Ingectar-e 지음, 이소담 옮김 / 모스그린 / 2025년 9월
평점 :
♥ 인디캣 책곳간 서평단에 당첨되어 작성한 리뷰입니다.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들일까? 디자인 분야는 접해 본 적이 없어서 읽게 된 책이다. 클라이언트 첫 미팅부터 컴퓨터로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할 일, 디자인 비용 견적 내기 등 클라이언트 관련 질문으로 시작해서, 레이아웃, 폰트, 배색, 인쇄,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학습과 마음가짐 등에 관한 질문 100가지로 디자인이라는 일에 대해 알아본다.
이 책은 디자인 관련 고민에 대한 답을 제공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가장 먼저 고민 내용이 나오고 답변과 해설, 그리고 알아둘 중요 포인트와 키워드가 실려 있다. 실제 제작에 어떻게 활용하는지 작품 예시를 소개하고, 오른쪽 맨 아래에 포인트 요점 정리로 고민의 조언 포인트를 다시 한번 정리한다.
디자이너는 실제 어떤 일을 하는지 디자인 회사에서 근무하는 디자이너의 하루 스케줄을 통해 살펴보니 어떤 설명 보다 쉽게 이해가 된다.
무드보드(Mood Board)란 언어화하기 어려운 이미지, 색상, 텍스트, 질감 샘플 등 다양한 시각적 요소를 모아 하나의 주제나 디자인 콘셉트의 전반적인 무드와 방향성을 표현하는 시각적 프레젠테이션이다. 이 디자인은 이런 느낌으로 갈 것이라고, 한눈에 보여주는 비주얼로 공유하는 도구다. 사진 일러스트, 컬러 팔레트, 텍스처 및 질감, 콘셉트를 압축적으로 표현하는 핵심 단어나 슬로건 등이 무드 보드를 구성한다.
제안하려는 이미지별로 보드를 나누고, 어떤 것이 마음에 들고, 어떤 것이 마음에 안 드는지 이미지를 공유하면 통일된 감각과 방향을 공유하고 합의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온라인으로 간단히 무드 보드를 만들 수 있는 핀터레스트(Pinterest)나 캔바와 같은 앱과 웹 디자인을 작업 툴인 피그마(Figma)와 같은 목업 사이트도 소개한다. 목업은 실제로 제품을 만들기 전에 디자인 검토나 기능 테스트를 위해 실물과 비슷하게 만든 모형이나 시제품을 말한다.
레이아웃의 목적은 정보를 정확하게 전하는 것이다. 디자인이 정보를 문자나 배색 디테일 요소 등 비주얼로 표현하는 것이라면 레이아웃은 소재를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작업으로 디자인에 포함되는 공정이다. 그래서 배치 작업을 하기 전에 정보부터 정리해야 한다. 책에 있는 간단한 체크 리스트를 활용해서 작업 전에 정보를 확인하고 공유한다.
러프(rough)는 대략적인 초안이나 다듬지 않은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다. 뭘 어떻게 배치할지 고민이 될 때는 시간을 너무 투자하지 말고 러프를 많이 만들어서 검증해야 한다. 러프는 대충 시간과 공을 너무 들이지 않고 만드는 것이 포인트다. 레이아웃은 요소를 블록으로 나누어 퍼즐 배치하는 감각처럼 생각하면 좋다. 러프를 많이 그려 패턴을 검증하면 머릿속도 정리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와 이미지를 맞추며 조정할 수 있다.
디자인의 4대 원칙은 먼저 관계성이 높은 것끼리 가까이, 낮은 것은 멀리 두는 근접과 시선의 기준을 세워 요소를 일정한 규칙으로 배치하는 정렬, 우선순위가 높은 정보를 돋보이게, 아닌 것은 약하게 하는 강약, 같은 디자인 규칙을 반복해 통일감과 리듬을 주는 반복이 있다. 책을 참고해서 실제로 활용해 본다.
트리밍(Trimming)은 영어 단어 'trim'에서 유래한 말로, '다듬다', '정리하다',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다'라는 뜻이다. 사진 트리밍이 보여주기 싫은 것을 삭제하거나 균형을 맞추는 것이 목적이라면, 디자인의 트리밍은 메시지를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래서 주인공을 최선의 위치에 배치하는 작업을 트리밍이라고 한다. 이 트리밍 하나로 전하려는 메시지가 달라진다. 주인공이 정해지면 디자인에 설득력이 부여된다. 책에서 음식과 시간, 공간에 따라 트리밍으로 인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해 보자.
폰트도 디자인 전체 느낌을 좌우하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다. 하지만 폰트를 선택했는데 눈에 딱 들어오지 않으면 무의미하다. 읽기 쉽고 돋보이는 기능성까지 배려해서 골라야 한다. 어떤 느낌을 주고 싶은지와 문자가 잘 읽히고 뜻이 잘 전달되는지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에 맞는 폰트를 선택한다.
굵은 고딕체는 긴 문장에는 어울리지 않지만 얇은 굵기라면 읽기 좋다. 명조체는 고딕체와 달리 문자가 주는 인상이 강해서 슬라이드나 간판처럼 요점을 빨리 전달하는 데는 부적합하다. 고딕체는 단숨에 전달하고 명조체는 차분하게 전달한다. 튀는 폰트는 문장보다는 타이틀, 제목, 카피처럼 눈에 띄는 곳에 비주얼 요소로 쓰면 힘을 발휘한다.
UD 폰트는 처음 듣는데 시력이 약한 사람과 고령자만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작거나 흐릿한 문자를 읽기 쉽게 만든 글자라고 한다. 유니버설 디자인 폰트를 줄여서 UD 폰트라고 한다.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문자 디자인에 적용한 결과물로 누구나 읽기 편안하게 만들었다. 문자 형성이나 크기를 잘 설계해 작은 문자나 잘못 읽기 쉬운 문자도 판독하기 쉽다.
커닝이라는 말이 있어서 컨닝을 잘못 쓴 줄 알았다. 컨닝이 디자인에서 왜 나오나 했더니 글자 간격 조절을 커닝(Kerning)이라고 한다. 문자끼리 간격이 균등해 보이게 조정하는 작업으로 특정 문자들이 조합될 때 시각적으로 공간이 너무 넓거나 좁아 보이는 현상을 없애 텍스트의 읽기 쉬운 정도인 가독성과 미적인 균형을 높인다. 문자를 입력했을 때 크기가 클수록 문자 간격의 불균형이 눈에 띄는데 간격을 균형적으로 조정하면 훨씬 보기 좋다고 한다.
균형 잡힌 배색은 베이스 컬러, 메인 컬러, 악센트 컬러의 3 가지 색을 기본으로 하고 비율은 70%, 25%, 5%로 한다. 먼저 메인 컬러를 정하고 그 메인 컬러와 어울리는 베이스 컬러 생각해 본다. 메인 컬러의 대조 색상이나 보색으로 악센트 컬러를 정하면 된다. 5 가지나 6 가지 색을 쓸 때는 기본 삼색을 정하고 명도를 바꾼 색을 추가해가면 정리하기가 쉽다. 세련된 느낌을 주고 싶다면 하얀색보다는 연회색을 쓰면 분위기가 크게 달라진다.
많은 색을 쓰는 요령은 색 사이에 흰색이나 회색을 넣으면 된다. 기분을 좋게 하려면 빨강이나 주황, 노랑 등 따뜻한 색깔을 쓴다. 빨강은 구매 의욕, 주황은 식욕, 노랑은 호기심을 자극한다. 신뢰감을 주고 싶으면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 파란색이나 초록색을 쓰면 된다.
옛날부터 고귀한 색으로 쓰였던 보라색과 깊이 있는 갈색 그리고 권력을 상징하는 검은색은 사람들에게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준다. 다정한 인상을 주고 싶으면 분홍색이나 하늘색을 쓰고, 중후함을 주고 싶다면 남색이나 갈색을 쓴다. 명도가 낮을수록 무거워 보이는 특징이 있다.
색이 제각각일 때는 톤을 고려해서 통일감을 주면 되고, 디자인이 어중간해 보일 때는 색의 대조를 이용한다. 파스텔컬러처럼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색은 부드러운 인상을 주고, 명도가 낮은 색은 딱딱한 인상을 준다.
여성 대상의 배색은 너무 과하지 않은 느낌을 주면서 투명하게 해야 하고, 남성 대상의 디자인은 흑백 플러스 한 가지 색으로 한다. 고령자는 차분한 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시력과 함께 색 인식력도 저하되므로 대조를 준 배색이 좋다. 어린이는 보기 쉽고 명랑하게, 활기 중심으로 배색한다.
AI 때문에 디자이너의 일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일하는 방식이 달라진다고 한다. 디자이너가 AI보다 잘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의 고민에 귀를 기울이고 문제를 명확히 하고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이제까지 막대한 시간을 투자했던 리서치나 소재 찾기는 AI가 맡게 된다. 그러면 디자이너는 커뮤니케이션과 제작에 집중할 수 있다.
AI가 제시할 수 있는 것은 정답이 아니라 아이디어일 뿐이라 디자이너는 그것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고 방향성을 정해야 한다. 그래서 AI로 인해 디자이너의 일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디자이너의 역할과 책임감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AI 덕분에 디자이너들은 앞으로 창조적인 작업과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고, 디자인의 수준도 더 높아질 것이다.
마지막 인쇄 파트에서는 이미지 파일 형식별 특징과 잉크 양으로 완성도가 달라진다는 것, 별색 기본 지식과 별색 촬영 예시, 색교정, 제본의 종류와 선택법 등을 알려준다. 책의 각 부분의 명칭이 있다는 것이 새로웠다. 책에 달려 있는 줄을 가름끈이라고 하고, 책을 꽂으면 보이는 제목이 있는 부분을 책등이라고 한다.
인쇄 가공의 종류, 디자인 공부를 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메모하는 법, 유행을 인풋 하는 법, 디자인 실력을 기르는 법과 아이디어 서랍을 채우는 방법, 언어화 능력을 키우는 요령, 커뮤니케이션 스킬,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방법, 디자인이 막혔을 때 대처법 등도 나온다.
클라이언트가 의뢰한 안건을 마치면 감사 메일을 보내면서 앙케트로 감상을 듣는다. 질문 개수는 최소로 하고 질문 내용은 명확하게 해야 하며 향후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라는 등의 앙케트의 용도를 적으면 받는 사람도 안심할 수 있다. 책에서는 웹 앙케트 툴인 구글 폼과 서베이 멍키(SurveyMonkey)를 추천한다.
SNS를 이용해 기록을 해 보자. 멋진 디자인을 봤을 때 왜 멋있다고 느꼈는지, 그 레이아웃, 배색, 폰트의 어떤 점이 좋았는지 적어본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이렇게 언어화해서 올리는 것도 좋지만, 파악한 포인트를 적용해 만든 디자인을 올리면 의욕도 생겨서 금상첨화다.
마지막 100번째 질문은 디자이너의 최종 목표는 무엇일까이다. 정답은 클라이언트와 유저에게 공헌하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 공헌하는 디자인을 만들려면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가 함께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며 2인 3각으로 목표를 이뤄야 한다.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디자인을 창조하는 일은 결국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 가장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성공전략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