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를 성공 기업으로 이끈 복기의 힘
천중 지음, 허유영 옮김 / 스타리치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대통령 선거가 있기 몇 달 전, 그 당시 강력한 대권 후보인 문재인 후보가 jtbc의 간판 프로그램 ‘썰전’에 출연하였다. 거기서 문재인 후보는 자신이 ‘재수’인생이라고 하였다. ‘재수’ 인생이란 문재인 후보가 처음 본 시험에서는 대학도 떨어지고, 사법고시도 떨어졌지만 포기하지 않고 재수해서 대학도 붙었고, 사법고시도 붙었다는 의미다. 그래서 자신이 처음 나간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는 패배했지만, 이번에 두 번째 도전하는 대선에서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하였다. 문재인 후보는 결국 자신이 썰전에서 했던 그 다짐을 지켰다. 대선에 재수해서 청와대의 새로운 주인이 된 것이다. 이번에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지난 대선에서 자신의 부족한 점이 무엇이었는지를 철저히 분석하고 준비하였기 때문이다. 즉 문재인 후보는 자신의 2012년 대선을 철저하게 복기하였기에, 2017년 대선에서 그 복기를 통하여 약점을 보완하고 모든 국민에게 지지 받는 대통령이 될 수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삶이야말로 복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게 만드는 좋은 사례이다.

[복기의 힘]은 IT기업 레노바의 핵심가치인 ‘복기’의 힘에 대해서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바둑전문용어인 복기를 철저하게 기업경영에 접목시키는 레노바를 집중 탐구한다. 이른바 복기란 머릿속으로 지금까지 했던 일들을 다시 한 번 ‘돌이켜 보는’ 것이다. 복기의 목표는 과거의 사고와 행동을 회고하고 반성하고 탐구함으로써 자신의 실력을 기르는 것이다(41p). 개인이나 공동체나 실수와 실패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그러나 똑같은 실수와 실패를 반복하는 것은 미련한 일이다. 다시는 그런 잘못을 범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개인이나 공동체에 철저한 복기가 필요하다. 복기를 미루는 것은 현실에 안주하는 것이고, 복기가 없는 삶은 미래가 없는 삶이다. 신약성경에 보면 베드로와 바울 역시 신앙의 성장 과정 가운데 다양한 실패를 경험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그러한 실패를 철저히 복기하며 믿음의 사도로 자라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복기를 통해 베드로는 배신자에서 헌신자가 될 수 있었으며, 복기를 통해 바울은 살인자에서 선교사가 될 수 있었다.

삶을 새롭게 하는 복음은 역사의 복기에서부터 비롯된다. 복기를 복기되게, 복음을 복음되게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