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아 부탁해! 나의 꿈, 나의 미래 1 - 전통적 인기 직업 편 청소년을 위한 진로독서 1
공규택 지음 / 북트리거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국어 교사로 재직중인 공규택 선생님이 얼마전 ‘인문학아 부탁해! 나의 꿈, 나의 미래’라는 책을 출간 하였다. 이 책은 총 2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1권은 전통적 인기 직업에 관하여, 2권은 미래 사회 유망 직업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이 책은 청소년이 공규택 선생님에게 자신의 꿈에 관한 편지를 쓰고, 그 편지에 대해 공규택 선생님이 여러 책을 소개해주면서 답변해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그래서 저자는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특정 직업에 대한 궁금증이나, 깊이 있는 정보를 다양한 책들을 통해 제공한다. 전통적 인기직업을 다루는 1권에서는 과학자, 의료인, 경제 전문가, 건축가, 방송인, 언론인, 교사, 정치인, 법조인, 외교관, 군인, 통번역가, 운동선수 등의 직업을 소개하며 각 직업당 최소한 10권씩의 인문학 서적을 소개하고 있다.

 아무래도 1권은 전통적 인기직업을 다루다보니깐 새롭고 신선한 직업이 소개되지는 않았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교사로서 청소년 시절에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있다는 친구들의 진로를 지도해주는 것은 어려운 게 아니다. 교사가 진정 어려운 것은 자신이 아무 것도 잘 하는 게 없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르겠다는 청소년을 지도하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공부를 잘하고, 못하고의 학업적 문제가 아니다. 이는 왜 살아야 하는 지에 대한 존재론적 문제다. 무엇이 되겠다고 말하기 이전에, 왜 살아야 하는 지 답변할 수 있도록 청소년을 가르칠 수 있다면 그 교사야 말로 청소년의 미래를 변화시킬 영향력 있는 교사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