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탐욕의 대상에서 사랑의 도구로 그리스도인의 일상 중심 잡기 1
손성찬 지음 / 죠이북스(죠이선교회)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죠이북스에서 지난 2월에 출판한 '돈'은 표지와 내용 모두 흥미로운 책이었다. 일반 교회에서 돈에 관한 설교를 연속적으로 하기 힘든데, 이 책의 저자 손성찬 목사는 성도들의 열띤 응원과 호응에 힘입어 자신이 담임하는 교회에서 돈에 관한 설교를 연속적으로 했다고 한다. 이번에 출판된 '돈'은 저자가 누가복음에서 돈과 관련된 본문을 선택해 교회에서 했던 설교원고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저자의 설교 순서가 그대로 책의 목차가 되었는지 모르지만, 이 책은 돈의 정의에서부터 시작해 하나님 나라 희년까지 돈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어떠한 마인드로 돈을 벌고 돈을 쓰는지 생각해보았다. 잘 버는 것만큼 잘 쓰는 것도 중요한데, 아무래도 삶의 초점이 주로 돈을 버는 것에 맞추어지지 않았나 싶긴 하다. 최근에 중고차를 구매해 막대한 금전적 지출이 있었다. 내가 그동안 몰던 차를 수출업자에게 팔아넘겼는데, 차량등록증을 살펴보니 내가 그동안 탔던 차의 출고가가 1300만원이었다. 2010년에는 아반테가 신차로 1300만원 정도했다는 사실을 인식하니 그동안 차 가격이 참으로 많이 올랐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은 아반테 신차가 2000만원에서 3000만원은 될테니 말이다. 물가는 급격하게 상승하는데, 그에 비례해 수입은 늘지 않으니 점점 더 가난해지는 느낌이다. '돈'을 읽는다고 부자가 되지는 않겠지만, 이 책을 통해 희년 정신에 부합한 경제적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고 싶다.

#손성찬 #돈 #죠이북스 #이음숲교회 #부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