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루션 SOULUTION - 정신질환 치유의 새로운 길을 제시하다
노영범.김지영 지음 / 미다스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눈이 안 좋아졌다. 눈이 왜 안 좋아졌을까? 아마도 잘못된 생활 습관 때문일 것이다. 아침에 눈을 뜨고 다시 잠들 때까지 눈은 쉴 틈이 없다. 특히 컴퓨터, 운전, 독서와 같이 고도의 집중을 요하는 상황에서 우리의 눈은 혹사당하기 일쑤이다. 안과를 다니며 눈 건강에 신경을 쓰면서, 건강한 생활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된다. 사람은 건강할 때는 건강의 가치를 잘 모르고, 비로소 병이 들어봐야 건강의 가치를 깨닫는다.

부천에 있는 노영범한의원의 노영범 한의사와 김지영 한의사가 공동 집필한 '소울루션'은 한의학에서 잘 다루지 않는 심리학에 관한 내용을 대거 수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한의원이라 그러면 침, 뜸 그리고 부황 정도를 많이 생각한다. 일반 한의원이 정신건강에 도움을 줄 것이라 일반인은 기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소울루션'의 저자들은 인간의 몸과 영혼을 골고루 살피는 것이 영육강건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길이며, 일반 정신과에서는 이러한 총체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지적한다.

노 한의사가 '소울루션'이란 치유법을 개발할 수 있었던 건 그가 아주 오랜 시간 '상한론'이라는 고서적을 깊이 탐구했기 때문이다. 물론 나는 '상한론'에 대해 잘 모르지만, 노 한의사는 '상한론'에서 현대인이 흔하게 걸리는 우울증, 공황장애, 조현병 등의 해결책을 발견했다고 하니 조금 놀랍게 여겨진다. 마치 종교개혁 당시에 개혁가들이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의미로 'Ad fontes(물 근원으로)'를 외쳤던 것처럼, 노 한의사는 '소울루션'에서 '상한론으로 돌아가자'라고 외치는 것 같다.

"상한론은 약 1,800년 전인 중국 후한 시대에 기록되었습니다. 의학의 성인으로 알려진 장중경, 그리고 그의 임상 기록을 존중했던 동시대, 그리 멀지 않은 시간대 의술인들의 종합 임상 기록서입니다. 대중에게는 생소하겠지만 한의학계에서 상한론은 동의보감에 필적하는 중요한 서적입니다. 한의학의 시원으로, 한중일 의학의 뿌리입니다." (63쪽)

이 책을 읽으며, 최근에 공황장애로 힘들어하는 지인에게 이 책을 선물해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지인이 공황장애라는 병이 발생하기까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었을 텐데, 왠지 이 책이라면 그 원인과 해결책을 정확하게 찾는 게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신병은 빙산의 일각이고,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빙산 밑의 부분까지도 때때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질병의 온전한 치유를 위해서 말이다. 오랜 시간 해결되지 않는 정신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

#노영범 #김지영 #소울루션 #정신질환 #미다스북스 #노영범한의원 #씨즈온 #공황장애 #우울증 #정신병 #카이노스카이로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