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 365
심용환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두꺼운 성경을 한 번에 다 읽는 것은 쉽지 않다. 아무래도 성경을 읽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정해진 성경 분량을 꾸준히 읽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역사 책도 한 번에 다 읽으려고 끙끙대는 것보다, 하루에 조금씩 역사 책을 읽어가는 게 유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조금씩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어느새 역사에 대한 지식이 많이 늘어나 있지 않을까?

대중적인 역사 강사로 유명한 심용환 선생이 쓴 '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 365'는 매일 꾸준히 한국사를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아주 적당한 책이다. 이와 비슷한 스타일의 책은 여러 명의 저자가 각자의 전문 분야를 정해서 책을 쓰곤 하는데, 이 책은 전적으로 심용환 선생이 홀로 썼다고 하니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고가 들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한국사를 365일 즉 1년 동안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월요일에는 사건, 화요일에는 인물, 수요일에는 장소, 목요일에는 유적과 유물, 금요일에는 문화, 토요일에는 철학, 일요일에는 명문장을 각각 소개한다. 책의 맨 앞을 펴면 365일 체크리스트가 마련되어 자신이 읽은 부분을 체크하면서 독서할 수 있도록 편집되었다. 저자는 이 책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한국사를 처음 배우는 사람, 다시 배우는 사람 혹은 기초부터 차근차근 교양을 쌓고 싶은 사람, 시험을 대비하는 사람 모두에게 이 책은 정답을 제공할 것입니다. 글은 짧고 쉽게 쓰였지만, 내용은 7000년의 역사를 다룬 만큼 깊고 방대하기 때문입니다. 매일 1페이지씩 읽으면서 나만의 교양 지식을 만들어보세요." (4쪽)

나는 한국에서 한국인으로 살지만, 때때로 한국의 역사에 깊이 관심을 가지지 않고 외국의 역사에 더 관심을 가질 때가 많은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며 한국의 역사에 더욱더 주목하며, 역사를 통해 오늘과 내일을 살아갈 혜안을 얻을 수 있으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

#심용환 #비에이블 #읽기만하면내것이되는1페이지한국사365 #한국사 #국사 #역사 #history #과거 #현재 #미래 #카이노스카이로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