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자들 - 핀란드를 게임 강국으로 만든
꼰쓰따 끌레메띠.하로 그뢴베리 지음, 이현석 외 옮김, 조광현 감수 / 터닝포인트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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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에게 핀란드는 자일리톨과 사우나의 나라로 기억된다. 그 기억은 틀린 것은 아니다. 핀란드는 자작나무가 많아 거기서 추출한 자일리톨을 가지고 일상적으로 껌을 씹는 나라이고, 워낙 추운 나라이기에 사우나에 들어가 몸을 따뜻하게 하는 문화가 발달된 나라이다. 그러나 핀란드를 자일리톨과 사우나의 나라 정도만 기억하면 이는 핀란드의 발전된 IT 기술을 간과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핀란드는 비록 인구는 많지 않지만 세계적인 게임 강국으로 알려진 나라다. 특히 최근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앵그리 버드’, ‘클래시 오브 클랜’, ‘맥스 페인과 같은 게임은 모두 핀란드에서 만들어진 게임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자일리톨과 사우나의 나라인 핀란드가 게임강국이 된 데에는 어떤 요인이 있었을까?

핀란드의 꼰쓰따 끌레메띠와 하로 그뢴베리가 지은 핀란드를 게임 강국으로 만든 게임 기획자들은 핀란드의 유명 게임 기획자들을 인터뷰해서 만든 책이다. 이 책에는 11명가량의 게임기획자들이 등장하고 기획자들은 자신의 게임기획 철학과 신념에 대해 담담하게 이야기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핀란드의 게임 기획자들은 엔지니어이면서 동시에 아티스트같다는 느낌이었다. 이 책에 소개된 게임 기획자들은 기본적으로 게임을 컴퓨터로 만들고 구현할 줄 아는 엔지니어. 그러나 그들은 기술적으로만 게임을 만드는 게 아니라 그 게임에 자신만의 고유한 철학과 신념을 담아 게임을 예술의 영역까지 확장시키려 노력한다. 스웨덴이 게임강국이 된 데는 이처럼 게임 기획에 사명감을 가진 게임장인이 활발하게 활동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그중에서 나는 앵그리 버드를 만든 야꼬 이쌀로 대표의 인터뷰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그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한다.

여러분은 항상 스스로 정해놓은 안전지대 바깥으로 나가야 합니다. 그게 잘 될 거라고 확신하지 못하는, 약간의 공포감을 느끼는 쪽이 여러분에게 좋습니다. 이를 갈고 도전하세요. 그게 바로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방법입니다. 단지 게임 기획에 관해서가 아니에요. 다른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17)

이 책에 소개된 11명의 게임 기획자들은 모두 자신만의 신념과 철학을 가지고 게임을 만들었다. 누군가를 따라할 필요도 없고, 누군가를 따라 해서도 안되는 게 바로 게임 기획일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아직 한 번도 가보지 못한 핀란드라는 나라가 많이 궁금해졌다. 기회가 된다면 핀란드에 직접 가서 자일리톨을 씹으며 사우나를 하고, 이 책에 소개된 게임 기획자들이 만든 게임을 한번 도전해보고 싶다. 게임 기획과 크리에이터의 삶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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