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타벅스 웨이 -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브랜드의 모든 것
조셉 미첼리 지음, 강유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2월
평점 :
언제부터인가 스타벅스(Starbucks)는 평범한 대한민국 국민의 일상에 중요한 생활 명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나도 스타벅스를 매일 가지는 않지만, 사람들과 만나는 약속 장소나 혼자서 책을 읽고 글을 써야 할 때가 있으면 종종 스타벅스를 가는 편이다. 아무래도 스타벅스에 가서 커피를 마시다 보면 스타벅스에 가득 찬 사람들을 보고 내심 놀랄 때가 있다. 왜 사람들은 스타벅스에 몰리는 것일까? 스타벅스에서 그들은 무엇을 기대하는 것일까?
'스타벅스 웨이'는 경영 컨설턴트 조셉 미첼리가 쓴 스타벅스 경영 매뉴얼이다. 아마도 독자는 이 책을 읽으면서, 스타벅스에 사람들이 왜 몰리는지 그리고 스타벅스에서 사람들이 무엇을 기대하는지 조금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스타벅스의 인기 요인을 크게 5가지로 정리했다.
1. 음미하고 고양하라.
2. 사랑받기를 사랑하라.
3. 공통 기반을 향해 나아가라.
4. 연결을 활성화하라.
5. 전통을 간직하면서 전통에 도전하라.
아마도 스타벅스가 인기를 끄는 것은 스타벅스 자체의 브랜드 가치도 있지만, 스타벅스가 고객을 만나기 위해 끊임없이 접촉점을 확장하는 것에 그 이유가 있을 것이다. 차를 탄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드라이브 쓰루'를 만들거나,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받은 사람들이 편하게 음료를 마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스타벅스의 잠재적 고객을 늘리는데 큰 기여를 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스타벅스는 인간의 오감을 만족시키는데 성공한 커피전문점으로 보인다. 스타벅스의 깔끔한 외관과 잔잔한 음악과 적당한 습도와 커피의 향내는 음료의 맛을 더욱더 매력적으로 만들어 준다. 우리가 평범하게 살아가는 공간에서 스타벅스처럼 오감을 만족할 수 있다면 그곳에서 누구라도 소박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