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억만장자의 낡은 수첩 - 위기의 순간마다 다시 펼쳐본 삶의 문장들 ㅣ AcornLoft
마테호른 지음 / 에이콘온 / 2026년 1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사람들은 성공한 커리어, 성공한 인생을 위해 매일 공부하고 노력한다. 다른 사람들의 성공 스토리를 보면서 나도 그들처럼 성공하겠노라 다짐하면서 그들의 성공 전략을 찾아보려 한다. 하지만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보면 대부분이 비슷하다는 생각마저 들 정도이다. 각각 다른 분야, 다른 방식으로 성공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이 기본적으로 지키고자 했던 것들은 맥락을 같이 한다는 느낌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그들의 현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들의 현재 성공은 결코 과거의 성공의 노력을 보여주지 못한다. 실패한 사람들이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감흥을 얻지 못하거나 방법을 찾지 못하는 것은 당연히 그들의 지금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실 성공은 그들의 숨겨진 과거의 노력과 헌신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들을 볼 수 없다.
이 책의 저자도 성공한 사람들이 근본적으로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뻔한 내용들을 지킬 수 있었을지에 주목한다. 특히 누구나 뻔히 아는 내용들은 수천 년을 흘러도 사라지지 않고 지금까지 이어져 오는지, 그 내용들이 가진 진정한 힘에 대해 논한다. 최근에는 젊은 부자들도 많아지고 있고, 코인 및 주식투자를 통해 짧은 기간에 일확천금을 버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기본적인 마인드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부자가 되어 재앙이 되는 경우도 많다.
누구나 아는 뻔한 문장들이 어떻게 지금의 부자들을 만들고, 이 시대의 리더들을 만들었을까? 어려운 문제에 봉착할수록 그들은 가장 간단한 문장을 기준으로 삼고 현실을 타개해 나갔다. 글을 적는 행위부터 시작이지만 그대로 묻어두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실천하면서 그 글이 삶의 일부가 되도록 노력한 흔적들. 필자는 누구나 아는 그런 진리같은 문장들을 거장들은 어떻게 삶에서 실천했는지 잘 보여준다.
누구나 알 수 있는 26명의 거장들을 통해 삶이 무너지는 순간, 방향을 잃었을 때, 성장을 지속하고 싶을 때, 결과를 바꾸고 싶을 때, 오래 가는 삶을 유지하고 싶을 때 마음 속 깊이 다져볼 수 있는 문장들을 소개한다.

기술은 끊임없이 변한다. 매일 바뀌지 않는 것이 없다고 말할 정도로 자고나면 바뀌는 것들이 많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 본연의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 기본적인 원리들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가 부자가 되기 위해 매일 노력하는 것은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가치를 만들어내면 누구든 부자가 될 수 있다. 다만 그 가치를 만들어내는 방식이 과거에는 물건을 만드는 것이었다면, 지금은 다양한 하이테크 기술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변했다.
세계에서 내노라하는 부자들은 독서를 즐겨한다. 그들이 시간이 남아서 취미로 독서를 하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인 독서광은 일론 머스크와 빌 게이츠이다. 특히 빌 게이츠는 엄청난 독서량을 자랑하는 말 그대로 독서벌레이다. 빌 게이츠는 "배움을 멈추는 순간, 성장은 끝난다."고 말했다. 과연 엄청난 부를 쌓고 놓은 지식 수준을 가진 그는 어떤 성장을 더 원하는 것일까?
성공하는 사람들은 성공의 기준을 '배운 사람'이 아니라 '배우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즉 배운 지식은 어느 순간 편견이 되고, 죽은 지식이 될 수 있다. 기존에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얹고 창의적인 지식을 창출해나가는 일이 바로 성장을 위한 핵심이 된다. 빌 게이츠는 뒤쳐지지 않기 위해 매일 독서를 한다. 과연 이 시대의 어떤 이가 그의 지식 수준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
마이크로소프트는 한 때 세계 최고의 기업이었다. 지금의 애플, 아마존, 엔비디아가 있기 전에 최초의 거대 글로벌 기업이라고 말해도 부족할 정도이다. 그런 마이크로소프트가 한 때는 바닥을 치면서 최고의 위기의 길을 걷기도 했다. 빌 게이츠나 경영진들이 잘못한 것이 아님에도 기업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도태의 길을 겪는다. 하지만 이후 기업의 방향을 새로 잡고, 다시 최고의 기업 반열에 접어들었다. 나는 이런 반전의 뒤에 빌 게이츠의 배움의 자세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오늘에 충실하라', '시간은 금이다', '위대한 성과는 작은 반복에서 나온다', '할 수 있다고 믿는 순간, 길이 열린다',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 '보는 대로 된다' 등 우리가 쉽게 접하는 흔한 말들이 어떻게 성공으로 이끄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경험하고,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볼 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