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디폴트는 무엇입니까 - 내 기본값을 바꾸는 심리학
책그림(노태민) 지음 / 너를위한 / 2026년 1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암에 걸리거나 큰 사고를 당하는 등 사람이 인생에 큰 일을 겪게 되면 사람이 바뀐다고 한다. 하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했다. 주위에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사람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그 불편함을 호소하지만 그 사람은 아무렇지도 않은 듯 하다. 그가 암이라는 큰 병에 걸려서 조금 변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했지만 암조차도 그의 인생을 바꾸지는 못했다.
어떤 사람은 한 줄의 글귀에도, 또 어떤 사람은 영화의 한 장면에도 인생의 방향을 바꾸기도 한다. 대체 어떤 사람들은 변하는 계기를 받아들이고 어떤 사람은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일까? 사람은 바꿔쓰는 것이 아니라고 말할만큼 바꾸기 힘든 것이 한 사람의 마음이다. 우리가 지금의 상태를 벗어나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각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각성은 생각만큼 쉽지 않은 일이다.
필자는 10년간 자기계발과 심리를 주제로 유튜브를 운영하고, 관련 공부를 하면서 우리의 인생을 세팅하는 기본값이 있음을 알아낸다. 사람은 그 사람이 살아온 환경 등의 영향을 받아 자신의 인생을 이끌어가고 있는 자신만의 인생 기본값, 즉 디폴트가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그 안에 있는 기본 설정값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내가 편한 방식으로 설정하는 것처럼, 우리 인생의 기본값도 재설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왜 어떤 사람은 작은 계기로 인생을 바꾸는데, 어떤 사람은 수많은 기회가 있음에도 변하지 않을까? 이것은 자신들의 내면에 있는 인생 디폴트값 때문이다. 인생의 기본값이 바뀌면 순식간에 인생의 대전환이 일어나지만, 바뀌지 않으면 그대로의 인생을 답습한다. 디폴트는 내가 무엇을 숭배하고, 무엇을 두려워하며,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가 똘똘 뭉쳐 만들어진 인생의 기본 설정값이다.

이 책의 구성은 단순 명확하다. 무언가를 바꾸려면 우리 몸에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내고, 그 다음 그것들을 하나씩 바꾸어가면 된다. 우리 개인 각자가 가지고 있는 인생의 기본값이 무엇인지 확인해보고, 그것들을 이해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 기본값들이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지 확인해가는 과정에서 우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내 안에 설치된 디폴트를 인식했다면 자동재생을 멈춰야 한다. 그리고 사용범위를 제한하는 방법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디폴트를 세팅하면 우리의 인생은 디폴트 값이 자동재생되면서 새롭게 바뀌는 것이다. 기존이 디폴트가 자동재생되는 것을 멈추고 내 앞에 새롭게 펼쳐진 인생에 대해 새롭게 선택하는 과정을 따라해볼 수 있다.
해결된 미래를 찾아 우리에게 필요한 디폴트를 찾았으면, 이것들을 하나로 모아 한 문장으로 정리해 본다. "나는 (과거에 디폴트)한 사람이 아니라, (미래에 새로운 디폴트)에 더 가까운 사람이다."라는 문장으로 적는다. 과거의 디폴트에는 나를 오랜동안 가두었던 낡은 틀을 적고, 뒷부분은 막연한 희망사항이 아니라 실제 경험에 토대를 둔 내용이어야 한다.
예시로 나온 여러가지 실전 문장을 통해 2026년부터 나를 바꿀 새로운 디폴트값을 바꾸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