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패턴 : 모든 성공에는 패턴이 존재한다
성공패턴 (홍인기)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외국어를 잘하는 사람들은 외국어를 가장 확실하게 배우는 방법이 패턴으로 공부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언어에는 일정 패턴이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패턴 위주로 공부하면 쉽게 마스터할 수 있다는 논리이다. 그래서 외국어 공부 방법서에 패턴을 다루는 책이 많다. 무언가를 배우는 일에는 쉬운 길이 있다. 성공을 위한 방법에는 이런 패턴이 있지 않을까? 필자가 성공하기 위해 고민한 포인트이다.


필자는 4번의 창업과 4번의 실패를 겪고 인생의 바닥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모두 어수룩하고 실수 투성이에 결점도 많았다. 평범하지 못해 오히려 부족한 사람들이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성공하는 방법을 깨닫고 자신의 삶에 끊임없이 적용하면서 시련을 겪고 좌절했다. 그렇게 결국 성공을 이루었다. 결국 반복되는 성공에는 반복되는 패턴이 있음을 깨닫는다.


이 책은 필자가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여정을 분석하면서 깨달은 성공 패턴을 소개한다. 수십 권의 책을 통해 알아낸 인사이트를 책 한 권에 담았다. 의지, 시간, 사고법의 3가지 측면에서 성공을 위해 해야할 일들을 실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결국은 포기하지 않고, 주어진 시간 내에서 생각의 폭을 넓히는 사고의 확장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패턴을 읽어내는 능력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지속하는 능력만 있으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특히 부록에 실린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이 추천한 22권의 책들'과 '성공 패턴의 인생책 33권'은 이 책을 정독한 후에 반드시 한 번 쯤 읽어봐야 하는 명저들로 구성되어 있다. 책 목록이 유명한 책들로 구성되어 있어 이미 내가 읽은 책들도 있고, 이름만 알고 있는 책들도 있다. 책에서 강조한 성공 패턴을 읽고 따라가다보면 인생의 전환점을 선사하는 책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성공을 위해 우리가 투자해야 하는 시간은 얼마가 필요할까? 제시 잇츨러는 100의 법칙을 소개하면서 하루에 18분만 투자하면 1년에 108시간이 되어 그 분야의 상위 5%에 드는 실력을 갖춘다고 말한다.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매일 아침 1시간의 투자가 인생을 바꾼다고 말한다. 성공을 위해 우리가 매일 투자하는 시간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매일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때 1만 시간의 법칙이 유행한 적이 있다. 듣기만 해도 가슴이 턱 막히는 수치이다. 한 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이 필요하다는 논리인데, 실제로 1만 시간을 다 쓴다고 해서도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는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될 필요는 없다. 상위 5%의 실력을 갖추고, 이런 분야를 여러 개 만들면 이미 최고의 자리에 있지 않을까?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말처럼 하루에 1시간, 그것도 힘들면 제시 잇츨러처럼 하루에 18분만 투자해보자. 당장은 작은 시간이지만 이 시간들이 몇 년, 그리고 10년 넘게 쌓이면 나도 모르게 실력이 쌓여 있을 것이다. 댐에 뚫린 작은 구멍이 댐 전체를 무너지게 만들듯이 작은 노력과 습관들이 모여서 결국은 거인을 만들어 낼 것이다. 작은 습관도 무시하지 않고 지금부터 쌓아가는 노력을 기울여볼 예정이다. 그렇게 60이 되기 전에 나만의 무기를 만들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