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써니쌤과 함께 처음 시작하는 SNS 디자인 캔바 - 2026 캔바 업데이트를 반영한 가장 빠른 신간 캔바 기초, 응용, AI 활용, SNS 디자인까지
써니쌤 강성은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 체크카페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그림 그리는 일에 서툰 내게 템플릿을 제공하는 미리캔버스나 캔바와 같은 툴은 최고의 효율을 가져다 준다. 나는 원래 미리캔버스를 주로 사용했었다. 하지만 항상 캔바를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가득했고, 쉽게 시도하지 못하고 있다가 캔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처음 시작하는 SNS 디자인 캔바>를 통해 디자인을 시도해보기로 했다.
캔바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모든 디자인 분야가 그렇듯이 이런 기본적인 툴들을 어떻게 응용하는가가 관건이다. 기존에 전문가들을 위한 그래픽툴은 처음부터 모든 것을 만들어내야 하는 부담이 있지만 캔바와 같은 템플릿 형식의 툴은 초보자들이 전문가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
특히 캔바는 직관적이고 효과적이며 시간 활용도가 높다. 나같은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전문가 수준의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SNS 마케팅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디자인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 책은 마케팅 분야의 브랜딩, 콘텐츠 제작을 위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꿀팁을 제공한다.
캔바는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강력한 기능의 사용을 위해서는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한다. 1장은 캔바의 회원가입부터 저작권, 요금제, 막강한 템플릿, 기본적인 기능을 둘러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2장은 캔바의 주요 메뉴를 통해 기본기를 다지고, 3장은 캔바와 연동하여 사용하면 좋은 각종 AI툴을 소개한다. 4장에서는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에 사용가능한 디자인을 직접 만들어본다.

캔바와 AI가 만나면 이전에 할 수 없는 기능을 전문가처럼 해낼 수 있다. 유료 버전을 사용하면 포토샵 등과 같은 전문가 수준의 작업을 해낼 수 있지만 일단은 무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으로도 훌륭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그 첫 번째 기능은 바로 '배경 제거' 기능이다.
그래픽 작업을 하다보면 물건 이미지만 필요하고 배경은 필요없는 경우가 있다. 깔끔한 물건 이미지가 필요할 때 많이 사용한다. 기존에는 배경만 제공해주는 bg remover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했지만 이제는 캔바 프로그램 자체에서 바로 제거할 수 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작업을 하고 다시 가져와야하는 불편함이 사라진 것이다. 해당 그림을 불러오고, 'Remove Background'만 클릭하면 끝이다. 정말 직관적이고 쉽게 편하다.

내가 다음을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바로 '목업(Mockup)'이다. 캔바에서 앱-Mockups를 선택하고 다양한 모형을 선택할 수 있다. 액자, 휴대폰, 컵, 갤러리 그림, 벽 등 수 백개의 모형을 선택하여 목업을 진행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그림을 골라서 해당 프레임에 수작업을 하는 수고를 덜고 클릭 몇 번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다. 아마도 편리성 측면에서는 단연 최고다.
목업에 단순히 그림만 채워넣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조정을 할 수 있다. 목업 대상을 고르고 그림을 채워서 조정 과정을 거치면 나만의 목업 이미지가 만들어진다. 전문가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쉽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다. 물론 그 작품의 수준의 거의 전문가와 비슷하다고 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인터넷과 모바일로 모든 것이 구현되는 시대에 나를 표현하거나 상품을 광고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래픽 작업에 소질이 없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많은 문제들을 클릭 몇 번으로 해결해주는 마법같은 캔바의 기능이 총망라되어 있고, 필자만의 그래픽 디자인 노하우가 담긴 캔바 가이드라인을 한 번 읽어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