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조건 성공하는 내집마련 첫걸음 - 구석구석 보물 같은 내 집을 찾아내는 비밀 77
투자N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11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나는 지방에 내집 마련을 꽤 오래 전에 했다. 물론 대출을 받아서 산 집이기 때문에 절반은 은행 소유나 마찬가지이다. 나는 대출을 받아서 집을 산다는 생각을 못하고 살았었다. 그러다 우연히 분양을 받아 얼떨결에 내집 마련을 한 것이다. 나도 몰랐지만 내집 마련을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은 것이다. 다만 아파트 가격이 잘 오르지 않은 지역을 산 것은 잘못된 것 같다.
필자는 내집 마련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돈보다 먼저 지역을 정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지금 당장 돈이 없어서 살고 싶은 지역을 정하고 가용 금액을 조금씩 늘려가다가 목표로 했던 집이 나오면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좋은 집은 귀하고 한정적이다. 내 개인 취향에 맞는 조건을 두루두루 갖춘 집은 찾기가 더 힘들어진다. 이 책은 내집 마련의 목적으로 기획된 훈련용 책이다.
필자는 좋은 집을 마련하려면 먼저 집은 싸게 사는 게임이 아니라 제대로 사는 게임임을 잊지 말라고 한다. 평생 1번 밖에 오지 않을 기회일지도 모르기 때문에 잘 사야 한다. 특히 첫 눈에 일방적으로 사랑에 빠지거나 남들에게 잘 보이려고 집을 산다거나 자신의 조건을 하나도 양보하지 못하고 100% 맞는 집만 찾는 실수에 주의해야 한다.
필자는 최고의 집을 구하기 위한 마인드부터 실전 매출 찾기 20가지 비법을 알려준다. 제대로된 집을 고르고 후회없이 매수하려면 반드시 매수의 타이밍, 비용 등을 꼼꼼하게 준비해야 한다. 무조건 성공하는 내집마련을 위한 13가지 전략과 투자를 위한 갈아타기 전략도 소개한다. 자신이 생각하는 조건에 최적으로 맞는 집을 사서 오래 살 수도 있지만 투자를 위한 목적으로 갈아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투자나 내집 마련을 위해 아파트를 매수할 때 잘 다뤄지지 않는 정보가 있다. 부동산 거래와 대출 과정에는 복잡한 법적 절차가 있고, 각각의 절차에는 숨어있는 비용들이 존재한다. 대표적인 비용으로는 부동산 중개수수료, 취득세, 인지세, 법무사 비용, 말소등기 비용, 추가 비용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인테리어 비용 등 집과 관련된 비용도 발생한다.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집을 사고팔 때 부동산 중개사에게 지불하는 비용으로 법적인 상한선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안에서는 얼마든지 가격 조정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중개사와의 관계에 따라서 조정가능한 금액대가 결정되므로 아는 중개사에 의뢰하거나 친해놓는 전략이 필요하다. 취득세는 주택 보유수, 기준금액, 조정대상지역 여부에 따라 계산하는 방법이 복잡하다.
인지세는 부동산 거래 계약서에 붙이는 증지세로 계약금액에 따라 달라진다. 법무사 비용은 등기 업무 처리를 위해 필요하며, 법무사 사무실마다 금액의 차이가 있으므로 적절하게 손품과 발품을 팔아야 한다. 말소등기 비용은 기존 근저당을 말소하는 비용이므로 주로 매도자가 부담하는 경우가 많다. 이 외에도 인테리어 비용, 이사 비용, 대출관련 비용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참고로 내집 마련의 꿀팁 중 하나는 '도로'에 있다. 내집 마련과 동시에 가치 상승을 원한다면 도로를 따라 유입되는 인구의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 도로는 해당 지역의 유동인구를 증가시키고 상권을 형성하며, 이는 곧 부동산의 가치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