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지막 부의 공식 - 주식, 부동산, 코인 너머의 전략
코디 산체스 지음, 이민희 옮김 / 윌북 / 2025년 11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마지막 부의 공식> 책 제목이 도발적이다. 하지만 책 내용은 원제가 더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원제는 <Main Street Millionaire>이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먹고, 입고, 사용하는 것들을 판매하는 평범한 업종에서 백만장자를 꿈꾼다는 메시지이다. 번역을 <마지막 부의 공식>으로 한 의도도 이해가 되기는 한다. 다른 책들이 말하는 방식과 전혀 다르지만 계속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필자의 논리가 이해가 가기 때문이다.
그 전에는 한 번도 만나보지 못했던 새로운 개념이다. 우리가 매일 보는 자영업자들의 업종에서 백만장자를 꿈꿀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는 생각을 누가 했을까? 아마 이 책을 읽지 않고 제 블로그 글만 보신 분들은 무슨 헛소리냐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필자는 본인이 직접 그런 사업들을 발굴해서 인수하고 백만장자가 되었다. 대부분의 사업이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해서 힘든 과정을 반드시 겪어야 한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은 다르다.
이미 잘 운영되고 있고 현금 흐름이 좋은 사업을 좋은 가격에 인수해서 현금 흐름의 공백없이 돈을 버는 것이다. 아이디어 자체는 너무나 황홀하지 않는가? 하지만 우리는 어떻게 그런 사업을 찾아내서 어떻게 인수하고, 어떻게 운영을 해야 할까?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할 것이다. 만약 이 아이디어가 혹하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지 궁금할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필자는 사업레벨을 4단계로 나눈다면 이 책은 1단계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적합하다고 말한다.
아이폰, 메타버스, AI 등처럼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생각해내야 백만장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미 세상에 존재하지만 우리가 사업으로 생각해보지 못했던 분야를 찾아낸다. 현금 흐름이 양호한 동네의 작은 사업체를 인수하고, 그 수익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지분을 늘려가는 것이 바로 필자가 발견해낸 부의 새로운 경로이다. 그래서 원제가 '동네의 거리에서 돈을 버는 백만장자'를 뜻하는 'Main Street Millionaire'이다.

필자는 부자가 되기로 마음 먹으라고 말한다. 부자를 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주장과 일치한다. 그리고 소비자를 벗어나 생산자를 넘어, 건설자가 되라고 말한다. 지역 사회에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해온 생활 필수 업종의 고객 기반과 탄찬한 수익구조를 기반으로 성공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말한다. 오래 존재한 것은 앞으로도 오래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는 '린디 효과'를 강조하며 그에 적합한 사업들을 발굴해낸다.
마지막 부의 공식으로 RICH의 4단계를 소개한다. 부자를 뜻하는 RICH의 각 이니셜은 각각 Research, Invest, Command, Harness의 첫 알파벳을 따온 것이다. 사업에 성공해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자신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자신을 잘 알고, 나에게 맞는 사업을 찾아가는 것이 첫 번째 Research 단계이다.
다음은 적은 자본 또는 창의적 자금 조달을 활용해서 사업체를 직접 인수하는 과정이다. 거래를 제안하는 것부터 실사, 협상, 최종 계약까지 전체 과정에 대한 노하우를 안내한다. 다음은 사업체를 인수한 후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소개한다. 인수 후 팀을 어떻게 구성할지, 성과를 어떻게 낼지,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한 가장 현실적인 조언이 따른다. 마지막으로 정신 건강을 지키면서 사업체를 자동화하는 노하우, 또는 매각을 통해 엑시트(Exit)하는 전략까지 다룬다.
RICH 전략의 실행 코스로 3-9-12 사업 인수 코스를 추천한다. 3개월 동안 인수할 업체에 대해서 공부하고, 9개월 동안 첫 인수를 성사시키고, 나머지 12개월 동안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발생하도록 사업을 안정시키는 과정이다. 전략이 완료되는 데에는 최소 2년의 과정이 걸린다. 인내가 전략이며 수익의 전부라고 말하며, 빠르게 성공하려는 함정에 빠지지 말라고 조언한다.
'소유'만이 완전한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임을 깨닫고 스스로 실천하며 백만장자의 길로 들어선 필자는 평범한 사람들이 가장 확실하게 부자가 되는 길을 제시한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부자가 되는 가장 확실하면서 쉬운 방법이지만 그 길로 가는 여정이 결코 녹록치 않다. 필자가 자신의 노하우를 꾹꾹 눌러담은 방법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한다. 다른 어떤 책에서도 보지 못한 창의적인 방법을 찾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