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장님, 회사를 10배로 키워주는 회계사가 있습니다! - AI시대, 99% 기업이 모르는 폭발 성장 설계도 하이 아웃풋 10
서정민.서정무 지음 / 라온북 / 2025년 10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기업을 운영하는 대표는 기업 자체의 업무뿐 아니라 조직, 인사, 회계, 관리 등 다양한 일을 동시에 해내는 만능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회사가 커지면서 각각의 세부적인 업무를 혼자서 해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충분한 역량을 가진 회사가 더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면 이런 일들을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대표는 사업에 관련된 일을 가장 잘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기업과 관련된 모든 일들을 등한시할 수도 없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적재적소에 잘 배치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업무는 직원관리를 통해 해결하고, 그 범위를 넘어서는 것은 외부 전문가를 활용해야 한다. 그 중에서 세무와 관련된 업무는 어떤 세무사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회사의 성패가 달릴 정도로 중요한 일이다.
이 책은 현직 세무사 2명이 '올바른 세무사 선택법'을 알려준다. 특히 AI가 급속도로 발전하는 시대에 과거의 틀을 벗어나 회사가 제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주는 세무사의 조건에 대해서 말한다. 소극적인 세무사는 대표들이 의뢰한 것들만 처리한다. 내가 관리하고 있는 고객들의 세무사들이 아직도 이런 영업을 한다. 능동적인 자세로 그 회사에 대한 조언을 하는 세무사는 많지 않다.
단순히 기장 업무만 하는 세무사는 가장 먼저 AI에 의해 대체될 것이다. 회사를 10배, 100배 성장시키는 일은 대표가 책임져야 한다. 하지만 외부 전문가가 대표의 업무를 추가로 보조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 아니겠는가? 단순한 세무기장, 그리고 절세의 업무를 넘어 함께 사업 구조에 대해서 고민해볼 수 있는 세무사가 몇이나 있을까?

필자는 다른 세무사들과 달리 소극적인 기장업무에서 탈피하여 법인전환, 스톡옵션, 진입장벽 구축, 위임전략, 기억가치 극대화 전략 등의 조언을 제공한다. 기존에는 세무사들이 제공하지 않은 서비스들이다. 세무자문의 큰 틀에서 회사가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쉽으로서의 구조 설계 전략을 함께 논의하는 것이다.
개인들이 연말이 되면 연말 정산을 하듯이, 기업들도 직전 5년치 세금신고건에 대해 경정청구를 진행할 수 있다. 경정청구는 세무사들이 세금신고를 잘못한 것이 아니라 국가의 정책으로 인해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보통의 세무사는 세법에 의한 기장 업무에 충실하고, 때마다 바뀌는 정책 내용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경정청구에 대한 수요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미리 경비관리 전략, 세액공제와 감면제도에 대한 조언을 해줄 수 있다면 경정청구는 별도로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동반자로서의 지위를 인정받으려면 세무사는 회사가 성장할 수 있는 조언과 사례를 제시하고, 급성장기에 예상되는 세금폭탄에 대비하는 전략도 미리 준비해야 한다. 필자는 그 동안 함께 기업들을 성장시키면서 겪은 실제 사례들을 통해 현금 흐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자금유치를 할 수 있는 유용한 조언을 제공한다.
세무사가 쓴 책 중에서 세무 조언 이외에 사업의 방향성에 대한 조언, 인사와 조직관리, 세무와 재무전략,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까지 함께 조언하는 책은 많지 않았다. 필자는 AI 시대에 차별화되는 전략으로 대표들에게 제대로 어필하고 있다. 이 책은 세무사들뿐 아니라 각 전문가들이 자신의 분야에서 어떻게 전략적으로 차별화할 수 있을지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