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읽고 바로 써먹는 부동산 경매 족보 - 돈 되는 물건만 낙찰받는 인생 역전 실전 경매
신동영(서촌의꿈) 지음 / 경이로움 / 2025년 9월
평점 :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경매 공부를 시작한지 오래되었다. 너무 오래되어서 기간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싶지 않다. 다만 이런 저런 핑계로 경매 공부에 올인하지 못했고, 시간날 때마다 들여다보고 잊어먹고 있다가 이렇게 책을 접하게 되면 또 공부하는 식이다. 내게는 간절함이 부족한 것일까? 사실은 간절함보다 부족한 것은 투자 자금이다.
경매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한지 좀 되었는데 아직까지 실전 투자 경험이 전무하다. 성격상 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지 않고서는 쉽게 나서지 않아서이다. 필자는 이런 나의 마음을 아는지 정곡을 찌른다. 내가 경매 공부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고 일갈한다. 필자는 10년 전에 자신과 경매 투자를 같이 한 많은 사람들 중에 현재는 2명만 남았다고 말한다.
경매 투자는 이론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경매 물건을 통해서 하라고 한다. 경매는 오픈북이기 때문에 물건을 먼저 보고 그 물건에 대한 지식은 찾아보면서 경험을 쌓아야 한다고 말한다. 각각의 경매 물건마다 중요한 포인트가 있고, 체크해야할 것들이 있기 때문에 일단 경매 물건을 먼저 찾고 연구는 그 다음이다. 그래서 필자는 이론보다는 사례 중심의 책을 썼다고 한다.
일상에서 지식보다는 지혜가 중요하듯이 경매에서도 경매 지식보다 중요한 것은 지혜이다. 이론만 몇년, 몇십 년 쌓는 투자 공부보다는 실제로 경매 물건에 투자하면서 수익을 보거나, 손실을 내기도 하면서 현장에서 배우는 것이 참된 지혜로 돌아온다. 경매는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한 방을 제공한다. 그 전에 실전 사례를 통해 충분히 연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다른 책보다 다양한 분야의 경매 물건이 소개된다. 필자가 실제로 낙찰받은 사례도 있고, 다른 사례 중에서 참고하기 좋은 것을 모든 것도 있다. 주택과 아파트 경매, 건물, 토지, 특수물건, 상가, 농지연금, 주택연금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사례를 다룬다.
특히 다른 경매책에서는 최소한으로 다루는 농지연금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필자는 스스로 농지연금 분야에 대해서는 국내 최고의 전문가라 자부한다. 농지연금 물건에 대한 경험이 많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송을 진행해본 경험이 많다. 필자는 자신의 부모님께 평생 노후연금으로 농지연금을 선물해 드렸다. 농지연금을 몰라서 못 할수는 있어도 알고 나서는 안하는 게 이상하다고 말할 정도이다.
부모님이 농지 연금을 받으시려면 농업 경력을 만들어야 한다. 평생 도시에만 살았던 분들도 시간이 걸리지만 만들 수 있다. 농지 연금을 받기 위한 경매는 투자수익과 함께 자격요건을 잘 확인해야 한다. 농지연금은 60세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영농경력 요건이 함께 충족되어야 한다. 연속일 필요는 없지만 5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하다.
경북 농지와 양평 농지의 사례를 통해 투자수익을 극대화하면서 최고의 농지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농지연금의 기초부터 투자전략, 그리고 농지연금의 수령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해결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경매 공부를 사례를 통해서 해야 재미있게 오래 갈 수 있다는 필자의 말에 적극 공감하면서 이 책을 시작으로 따분한 이론을 벗어나 실전으로 경험을 쌓는 공부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