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로 학습하는 기본 경매 - 실패 없는 경매 투자를 위한 사례 분석 기본서
김민솔.이실장.차건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경매는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해 내가 제일 처음으로 선택한 투자 방법이다. 경매를 접한 것은 꽤 오래 전 일인데 경매 투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공부를 하다가 그만 둔 기억이 난다. 경매는 채무 관계로 인해 발생한 물건을 처분하는 절차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일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거리를 두게 되었는데 어차피 내가 아니어도 누군가는 해야하는 일이라는 생각에 공부를 다시 하기로 했다.


그렇게 경매관련 책을 여러 권을 읽는 동안 나름 지식이 늘었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했지만 아직 실전 경매를 해본 경험이 없다. 가장 큰 문제는 두려움이다. 그리고 다음은 자금이 문제다. 아파트나 토지 투자보다는 자금이 적게 드는 투자임에도 아직은 종자돈을 충분히 마련하지 못해서라는 핑계를 대고 있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미룰 수 없는 일이라 이번에는 마음을 제대로 먹고 다시 공부하기로 한다.


그래서 먼저 선택한 책이 경매의 진행과정에 맞춰서 실전 경매를 안내하고 실전 사례를 분석하는 책을 찾았다. 마침 내 기준에 맞는 책을 찾았고, 그 책이 바로 <사례로 학습하는 기본 경매>이다.


경매의 진행과정인 물건 분석, 현장 조사, 입찰, 명도 및 배당 순서로 설명되어 있다. 각 과정마다 실전서로 참고할만한 자세한 정보 및 주의사항이 친절하게 안내되어 있다. 추가로 특수물건에 대한 사례로 제시되어 있어 깊지는 않지만 이 한 권이면 충분히 도전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의 특징은 실전 경매에서 사용할만한 필수 투자지식을 '수익으로 이어지는 경매 지식'과 '투자 손실 막는 실전 팁'이라는 별도 페이지를 통해 단계별로 안내한다는 것이다. 각 단계별로 필자가 실제로 투자해본 결과 주의해야할 부분들을 짚어준다. 모든 투자는 수익을 내야 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손실을 보지 않아야 한다. 이런 수익 극대화와 손실 방지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소중한 조언이다.


경매의 첫 단계는 적정 입찰가의 선정이다. 이를 위해서 물건 분석, 현장 조사 등을 한다. 따라서 적정 입찰가는 경매 투자 성공의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라 말할 수 있다. 필자는 좋은 가격에 낙찰받을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감정가의 과소평가 여부, 인근 대지 시세, 이전 경공매 낙찰가 이력을 통한 경쟁자들의 심리 파악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초보자에게는 정말 중요한 조언이다.


경매를 이론으로만 공부하는 것을 졸업하고 실전으로 도전하는 데 있어서 수익으로 이어지는 경매 지식과 투자 손실 막는 팁은 천군만마를 얻는 것과 같은 마음의 안정을 준다. 투자 고수의 숨겨진 노하우를 캐는 기분으로 책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이제는 내용을 실전으로 실천하는 것만 남았다. 이번에는 꼭 도전해야 하겠다.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