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스트레스 재설정을 시작합니다 - 몸과 마음을 빠르게 리셋하는 스트레스 제어법
제니퍼 테이츠 지음, 성세희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는 말이 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리를 둘러싼 많은 것들이 우리에게 스트레스를 준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문제를 피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렇다면 스트레스를 대하는 우리의 방식부터 달라져야 할까?


스트레스는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파괴한다. 스트레스는 정신질환으로 인정되어 처방약을 구할 수 있다. 실제로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에 대한 해결책으로 약물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로 인해 파괴적인 행동 패턴을 바꾸기 위해서는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봐야 한다.


필자는 이 책의 사용법을 친절하게 안내한다. 책에서 무언가 얻어가려면 자신의 스트레스를 먼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마인드셋, 정신적 습관, 대처 방법 등으로부터 스트레스 재설정은 시작된다. 스트레스 리셋이라 불리는 이 전략은 단 5분 안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스트레스 리셋은 선순환을 위해 언제든지 시도할 수 있다. 리셋을 통해 선순환이 시작되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고, 자기가치감이 극대화되는 경험을 할 것이다. 스트레스 리셋은 무언가를 더 하도록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힘겨운 싸움을 줄이고, 자신의 가치만으로도 삶을 빛나게 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여러가지 처방 중에 현재 내가 처한 상황에서 참고할만한 내용을 찾았다. 자신의 감정이 삶과 행동을 쥐고 흔드는 것처럼 느껴질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더 나아질 기회를 탐색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일단 멈추는 것이다. 잠시 멈추고 감정을 전환한 다음에 STOP 4단계를 거친다.


5분 만에 스트레스를 날려 보내고 감정을 전환하기 위해서는 먼저 숨 고르기(Slow Down)를 한다. 뒤를 돌아보면서(Take a step back) 스트레스 요인을 살펴본다(Observe). 마지막으로 평안한 마음으로 진행하면 된다(Proceed mindfully).


스스로 자신은 안된다고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절대 멈출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드이 연습을 통해 멈춤이 가능함을 알게된다. 앞만 보고 치열하게 살다보니 뒤를 돌아볼 겨를조차 없었다. 스트레스는 누구나 받는 것이라며 특별히 관리해야 하는지도 모른다.


스트레스 자체를 인정하고 없애려 하지 말자. 스트레스 존재를 인정하고 그저 멈추면 그만이다. 멈춤을 통해 스트레스를 다시 돌아볼 수 있고, 5분도 안되는 시간 안에 마인드셋과 행동을 전환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