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영업 컨설턴트 가이드북 100문 100답
김재윤.박윤영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컬처블룸을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보험 영업은 크게 개인 영업과 법인 영업으로 나눈다. 나는 보험영업 조직을 이끄는 관리자로서 항상 두 가지 영역의 지식 함양을 위해 매일 노력한다. 개인 영업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여서 새로운 고객보다는 리모델링 중심의 판매가 중심이라면, 법인 영업 시장은 다양한 주제에 따라 신규 시장 개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법인은 매년 없어지는 만큼 새로 생겨나기 때문이다.


법인 영업은 정해진 주제가 있다. 하지만 모든 이슈를 보험으로만 풀어갈 수는 없다. 법인 영업 컨설팅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법인보험 가입을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보험설계사의 입장일 뿐이다. 고객 입자에서는 법인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을 원한다. 그것이 그것이 보험일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세무, 재무, 지배구조, 승계 등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법인 영업 컨설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보험을 넘어 다양한 법인 이슈를 알고 있어야 한다. 보험설계사의 관점이 아니라 법인을 운영하는 대표의 입장에서 문제점과 고민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법인마다 다 다른 문제와 고민을 가지고 있겠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반드시 있다. 그 주제가 바로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17가지 주제일 것이다.


필자는 오랜 법인 영업 경험을 바탕으로 법인 대표들이 궁금해하는 17가지 주제에 100가지 핵심 질문을 소개한다. 내용은 사전식으로 설명되어 있어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을 필요도 없다. 컨설팅을 하다가 궁금한 부분을 수시로 펼쳐보면서 백과사전처럼 활용해도 좋을 것이다. 우리가 자주 다룬 법인전환, 법인정관, 가지급, 가수금, 명의신탁, 자기주식, 가업승계, 상속과 증여, 경정청구, 사내근로복지기금, 인사노무관리까지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룬다.




많은 주제들 중에서 내가 관심을 가지고 본 것은 '사내근로복지기금'이다. 다른 주제들은 실제로 다뤄본 것이지만 사내근로복지기금은 말로만 들었던 주제였다. 사내근로복지기금은 사회적 책임 이행과 조세 절감의 이중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제도이다. 주거 안정, 교육비, 생활안정자금 대출, 의료비 및 경조사비, 복지시설 운영 등으로 지원되는 사내근로복지기금은 노사 모두를 위해 필요한 제도이다.


근로복지기본법의 법률에 따라 별도의 비영리 법인으로 만들어진다. 법인세법상 비영리법인으로 사업자등록을 하게 되지만 수익사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사업자등록은 하지 않고, 고유번호증만 발급받게 된다. 제조업, IT중견기업, 중소업체 등이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을 설립하여 운영하며 법인 입장에서는 100% 손금 인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법인세 절감에 효과적이다. 또한 근로자 입장에서도 근로소득에 해당되지 않아 소득세 부담이 줄어든다. 기금의 운영은 공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허용되지 않은 경우만 유의하면 기업과 근로자가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좋은 제도이다. 이런 제도의 취지를 설명하거나 직접 설립 절차를 도와주는 것도 영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