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국 마음먹은 대로 된다 - 나폴레온 힐의 인생을 바꾸는 12가지 성공 철학
나폴레온 힐 지음, 김가경 옮김 / 지니의서재 / 2025년 7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나폴레온 힐이 어렸을 때 지역 사회에서 유명한 문제아이였다는 것을 아는가? 나는 이 책을 통해 그의 어린 시절이 범죄자로 갈 수도 있었던 시기였음을 알았다. 다행히 훌륭한 새어머니를 만나 인생의 전환기를 거쳤기에 우리는 지금 그의 훌륭한 업적을 읽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나폴레온 힐은 새어머니의 조언 이후 독서와 글쓰기에 집중했고, 그의 인생은 글쓰기와 관련된 직업으로 연결된다. 그렇게 인생을 바꾸는 인물을 만나게 된다. 그가 바로 미국 최대의 부자였던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이다. 모든 사람이 실천 가능한 성공 철학을 정리하자는 카네기의 제안을 받아들임으로써 그의 인생은 최고의 전환점을 맞는다.
이 책은 75년 동안 공개되지 않은 나폴레온 힐의 역작, '성공의 법칙'의 최신작이다. 우리는 인생에서 모든 것을 다 가질 수는 없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가질 수 있다는 나폴레온 힐의 성공에 관한 철학을 잘 간직한 책이다. 나폴레온 힐의 재단 상임 이사인 돈 M. 그린이 밝힌 것처럼 미발표된 자료 중에서 원본에 가장 가깝게 복원한 내용이다.
나폴레온 힐은 앤드류 카네기의 요청에 따라 약 40년에 걸쳐 미국을 대표하는 위대한 500명의 인물들과 협력해 부의 원리를 연구하여 '성공학'이라는 학문을 체계화 시켰다. 하지만 놀랍게도 성공한 사람들조차도 그들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그 성공을 끌어당긴 '힘의 본질'을 아는 사람이 전혀 없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힐은 성공한 사람들조차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기적의 실체를 책에서 밝혀낸다.

나폴레온 힐이 남긴 마지막 원고에서 밝히는 12가지 기적 중에 몇가지만 소개한다. 네 번째 기적인 '가난을 극복하는 법'에서 가난은 인간의 마음 속에서 비롯된 부정적인 상태라고 정의한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겪을 수 있는 근원적인 두려움 중 하나라고 말한다. 다만 인간의 의지와 통찰로 극복할 수 있는 심리적 상태임을 강조한다.
결국 인간은 가난도 부도 자신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필자는 세상의 변화에 의미 있는 공헌을 한 사람들은 대부분 가난 속에 태어난 사람이라고 말한다. 가난의 단련 없이 풍요로움 속에서 자란 이들은 세상에 유익한 존재가 되고자 하는 동기조차 부족하다. 다만 가난이 저주가 될지, 축복이 될지는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나폴레온 힐은 가난도 부도 결국은 자신의 마음 상태에서 비롯됨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한다. 가난이 두려워서 끊임없이 생각하면 가난이 찾아오고, 부와 풍요를 반복해서 상상하면 부가 찾아온다. 이것이 세상이 이치가 끌어당김의 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이유이다. 내가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와 풍요를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 할 것이다. 책의 제목대로 나의 인생은 나의 생각대로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