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제일 쉬운 주가 차트 실전 노트 : 데이 트레이딩 편
사가라 후미아키 지음, 김진수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최근에 내가 읽은 주식투자 관련 서적은 장기투자를 강조한다. 워런 버핏, 피터 린치 등은 기업의 내재가치 분석을 통한 가치투자를 지향한다. 가치투자는 필연적으로 장기투자를 수반한다. 기업의 가치는 장기에 걸쳐 자연스럽게 주가에 반영되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의 많은 개미들은 아직도 단타를 선호한다. 단기 트레이딩은 주로 스윙 크레이딩과 데이 트레이딩이 선호된다.
특히 한국인들은 데이 트레이딩을 많이 하는 것 같다. 나도 기업에 대한 어떤 정보나 분석도 없이 그저 감이나 '카더라' 뉴스에 따라 데이 트레이딩을 몇번 해본 적이 있다. 물론 결과는 완벽하게 실패였다. 가치투자를 통한 주식의 장기투자가 아닌 데이 트레이딩에 기반한 단기투자를 권하는 책이라 조금 신기해서 선택하게 되었다. 매일 거래하는 데이 트레이딩은 실력이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필자는 일본에서 2년 7개월 만에 스윙 트레이딩으로 66만엔을 3억엔으로 만든 장본인이다. 그렇게 자신의 투자경험을 토대로 연 수익률 1,000%에 도전하는 주식 단기 매매법에 관한 책을 냈다. 이번에는 하루 만에 거래하고 수익까지 내는 데이 트레이딩을 중심으로 책을 정리했다. 과연 하루마다 종목을 분석하고 성과까지 낼 수 있을까?
데이 트레이딩으로 주식 실패를 한 사람들을 많이 보았기 때문에 그다지 신뢰가 가지 않았다. 필자는 데이 트레이딩의 핵심으로 2가지를 지목한다. 먼저 뉴스를 통해 재료를 확인하고 기회를 찾아낸다. 다음은 차트 분석을 통해 확실하게 이익으로 확보해 나가는 것이다. 뉴스를 통해 기회를 찾고 차트를 통해 수익을 낸다.

책의 60%는 데이 트레이딩을 위한 기본 지식으로 설명하고, 나머지 40%는 배운 내용을 토대로 데이 트레이딩을 위한 차트 실전 트레이닝을 제공한다. 필자는 데이 트레이딩에서 수익률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은 단연코 '인간의 심리'라고 말한다. 따라서 인간의 심리를 컨트롤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조건 주문의 활용이다. 특정 조건이 되면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있도록 미리 설정하는 것이다.
차트에서 캔들과 거래량의 관계, 이동평균선이 갖는 의미, 5분봉 차트의 해석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호가창의 구조를 통해 상한가와 하한가를 잘 이해해야 한다. 뉴스를 통해서는 데이 트레이딩의 재료를 파악하는데 총 5가지를 확인한다. 결산과 실적의 발표, 호조와 부진, 그리고 실적 예상, 증권사의 레이팅, 세상의 영향, 기업의 행동 등을 통해 뉴스 재료를 파악한다.
상승을 지속할지 하락을 할지 반등 신호를 보이는지는 기술적 분석을 통해 확인하고, 데이 트레이딩 당일에는 매수 타이밍, 공매도 타이밍, 이익실현과 손절매 타이밍을 미리 예상하고 계획해야 한다. 데이 트레이딩은 초 단위가 중요하므로 차트 분석에 완벽하게 적응되도록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운에 맡기는 데이 트레이딩이 아니라 뉴스의 재료와 차트 분석에 기인한 투자는 한 번 쯤 도전해봐야 좋을 것 같다. 감이 아니라 객관적 분석과 예상에 따라 투자하는 것은 실패해도 더 많은 것을 배우는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