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장님이여 회계하라 - 돈 남기는 장사의 비결
윤정용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5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책 제목이 참 재미있다. 종교책은 아니고 경제학 책이다. 그것도 가장 어렵고 까다롭다는 회계에 관한 책이다. 상아탑을 위한 이론서가 아니라 현장에서 실제로 써먹고 성공을 하면서 만들어낸 현장 밀착 실무 회계서이다. 장사를 하든 사업을 하든 재무상태를 잘 관리하는 것은 핵심 중의 핵심이다.
기업에서 회계를 담당했던 필자조차도 등한시했던 회계 문제를 제대로 짚어낸다. 그래서 그 동안 회계를 모르면서 장사를 한 사장님들에게 회개하라 말한다. 그리고 지금부터 이 책으로 열심히 공부해서 실질적인 성공을 하라는 의미에서 '회계하라'고 말한다. 언어유희의 결정판이지만 필자의 뜻을 가장 정확하게 전달한 것 같아서 책 제목으로는 최고라 생각한다.
필자는 자영업을 하면서 매출이 오르는 것만 보고 마냥 좋아서 열심히 했다고 한다. 하지만 매출이 계속 오르는데 남는 것이 없어 이상하다고 생각하던 차에 수입과 비용 분석을 통해 창업 이후 계속 적자를 낸 것에 충격을 먹었다고 한다. 지속적인 장사 운영을 위해서는 많이 파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많이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간과한 결과였다.
우리 주위에는 자영업을 하는 사장님들이 참 많다. 하지만 매출과 이익의 개념을 철저하게 구분해서 장사를 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추천사에도 보면 14년 동안 장사를 하면서 매출은 늘어나는데 왜 통장에는 잔고가 쌓이지 않는지 항상 궁금했다는 사장님이 있을 정도니 말이다.
책은 총 7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회계의 개념을 아주 쉽게 설명한다. 각 장의 개념은 회계는 지도, 미세먼지, 계기판, 건강검진, 언어, 철학, CCTV와 연결지어 설명하고 있어 이해가 빠르다. 회계는 보통 주식투자와 관련한 책에서 많이 서술되는데 장사와 관련되어 서술되어 있어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다. 또한 회계와 더불어 장사 노하우를 같이 소개하기 때문에 대한민국 자영업 사장님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장사에서 살아남는 것을 넘어 제대로 성공하려면 회계의 개념을 공부하고 가게를 살리는 생존이익률의 개념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사업이 잘 굴러갈 수 있도록 심플한 회계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매출현황표와 비용현황표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손익계산서가 완성된다. 연간 손익계산서와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면 회계 시스템의 기본은 구축된 것이다.
회계 시스템의 핵심은 순이익을 많이 남기는 것이다. 매출은 키우고 비용은 줄여서 이익을 늘리는 것이 장사의 핵심이다. 매출을 키우려면 많이 팔아야 한다. 즉 모객이 잘되도록 판매하는 상품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홍보를 잘해야 한다. 회계 시스템은 숫자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영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포함된다. 또한 인건비 절감을 통한 비용 줄이기도 수반되어야 한다.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매출, 비용, 이익의 개념을 제대로 파악해서 매출만 높아서 가난한 사장님이 아니라 이익이 높아서 부자 사장님이 되는 길을 안내하는 쉽지만 핵심적인 비법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