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 인 더 홀 - 역경을 넘어 폭발적인 성공을 이루기까지
밥 파슨스.로라 모턴 지음 / 더퀘스트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우리는 늘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에 열광한다. 나도 그런 열광팬 중 한 명이다. 하지만 우리는 너무나 쉽게 그들의 현재 모습에만 집중한다. 그들의 현재 모습은 우리에게 어떤 지침도 제공하지 못하고, 감동도 주지 못한다. 현재의 모습은 그저 그들의 치열한 도전과 실패를 극복한 결과물로써 보여질 뿐이다. 우리는 그들의 과정을 치열하게 들여다봐야 한다.


파슨스도 마찬가지이다. 그의 현재 모습을 본다면 아무 고생도 하지 않은 억만장자라 생각할 것이다. 고대디, PXG 등 세계적인 기업을 성공시킨 자산 4조의 부자이기 때문이다. 그는 어렸을 때 없는 것보다 못한 부모 밑에서 유년 시절을 보낸다. 너무나 평범하지 못한 시절은 책 속에서도 고통의 시간으로 기록된다. 그런 그가 바뀐 것은 베트남전 참전용사가 되면서부터이다.


미해병대 소속으로 베트남전에 참전했다. 도박 중독자인 부모 아래에서 불우하게 성장했으며, 학교 생활은 낙제점의 연속이었다. 해병대 복무 기간은 그런 그에게 인생의 흐름을 바꾸는 계기를 제공한다. 뒤늦게 볼티모어대학교에 입학하여 우등으로 졸업하며 회계 분야의 일을 시작한다. 이후 창업을 통해 오늘날의 고대디와 PXG 등을 일구었다.


그의 인생은 크게 불우한 유년기, 해병대 임무 및 베트남전 참전, 해병대 이후 인생의 전환점, 고대디, PXG, 그리고 자선사업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해병대 시절과 베트남전 참전은 필자에게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선사한 소중한 기억으로 남아 있다. 현재의 인생 역전과 사업을 통한 억만장자를 이룰 수 있게 한 가장 중요한 밑거름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밥 프록터는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인생의 패러다임을 먼저 바꾸어야 한다고 말했다. 몸을 바꾸고 돈을 버는 노력보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잘 정의하고 그 사람이 되는 연습을 하는 것 말이다. 필자는 내면아이 워크숍을 통해 자신은 잘 몰랐지만 인생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이 몽상가, 모험가, 생존자, 베트남전 참전용사, 낭만가, 다정씨, 작가 등으로 바뀌게 된다.




나는 필자가 고대디의 창업자라는 사실에 놀랐다. 자산이 4조 규모의 엄청난 억만장자이지만 우리가 잘 아는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의 고대디 창업 이야기는 흥미롭다. 처음 회사 이름을 빅대디로 시작해서 팻대디를 거쳐 고대디가 되기까지, 그리고 이후 회사 이름으로 놀림을 받는 것까지 시작부터 고난의 연속이었다.


당시 도메인 등록시장을 장악한 대기업인 네트워크 솔루션에 비해 초라한 시작이었고, 성적도 처참했다. 회사를 시작할 무렵 가지고 있던 여유 자금은 15% 수준으로 쪼그라 들었고 회사를 접어야 하는 지경에 이를 때도 필자는 당황하지 않았다. 작고 저렴한 곳으로 이사를 하고 끝까지 버텼다. 아마도 창업의 성공 비결은 성공할 때까지 버티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나이 50살이 되었지만 새로 창업한 사업이 성공의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아마도 나라면 포기했을지도 모른다. 필자는 특유의 긍정적인 마인드로 파산을 한다고 해도 달라질 게 없다는 판단이 서자 그냥 계속하기로 결정한다. 그는 배가 침몰하면 함께 침몰하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필자는 인생에서 타이밍이 중요한데 자신은 운이 좋았다고 말한다.


다행히 운이 바뀌기 시작한다. 당시 닷컴 위기로 회사들이 문을 닫기 시작했다. 필자는 부채없이 자기 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해서 더 오래도록 버틸 수 있었다. 매일 파산하는 기업들이 늘어가도 필자는 버틸 수 있었다. 그렇게 필자가 세운 고대디는 어려움을 이겨나가며 시장에서 우위를 다지기 시작하면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룬다. 이후 고대디 걸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고대디는 승승장구 성공을 거듭한다.


지금의 파슨스, 고대디를 보면 성공 과정을 알 수 없다. 고비의 순간에 내린 절묘한 선택과 결단, 그리고 인내와 굳은 믿음이 오늘의 그를 만들어낸 요인이라 생각된다. 창업자들은 늘 외로운 길을 걷고 배고픈 여정을 이겨내야 한다. 그 여정을 이겨내지 못하면 결코 달콤한 결과물을 얻을 수 없음을 보여준다. 한 사람의 인생 이야기이며 사업 성공 매뉴얼을 보여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