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하가 처음 생긴 당신이 꼭 가야 할 1년차 팀장 아카데미 - 팀원 성장 & 팀 성과를 다 잡는 리드 매니지먼트 기술 빅5
하시모토 다쿠야 지음, 안동현 옮김 / 프리렉 / 2025년 3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뛰어난 역량을 보여준 운동선수가 뛰어난 감독이 되는 경우가 많지 않다. 오히려 운동선수 개인적으로 뛰어난 기량을 보이지 않았던 선수가 뛰어난 감독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필자는 이를 버스, 운전사, 승객으로 비유한다.
팀이나 조직을 버스로, 팀장을 운전사, 팀원을 승객으로 비유하면, 팀의 성과를 잘 내도록 이끄는 팀장은 1종 대형면허를 가지고 있는 운전사, 그렇지 못한 팀장은 1종 대형면허가 없는 무면허 운전사라고 말한다. 즉 팀장은 개인적인 역량은 뛰어날지 모르지만 팀의 성과를 잘 내도록 하는 데는 미흡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필자는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이 바로 '리드 매니지먼트'라고 말한다. 즉, 뛰어난 팀장이 되기 위한 필수 면허증이라 말할 수 있다.
다행히 뛰어난 팀장이 되기 위해 필요한 매니지먼트 기술은 후천적으로 배울 수 있다. 필자는 리더십, 개인성장 지원, 수질관리, 위임, 체계화 등 5가지를 통해 제대로된 리드 매니지먼트 기술을 배울 수 있다고 말한다. 본인이 일하는 법을 배워서 뛰어난 성과를 냈다면, 이제는 팀장이 되어 팀원의 성장과 팀 성과를 동시에 잡는 리드 매니지먼트 기술을 배워보자.
나는 보험영업관리자로 약 18년을 근무했다. 항상 리더십과 매니지먼트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과 나에게 딱 맞는 솔루션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마도 이 책에 나온 조언들이 그동안 내가 찾던 솔루션에 가장 가까운 것 같다. 나도 필자처럼 목표 달성을 위한 고민들로 머리가 가득차 있다. 오직 조직의 목표는 '목표 달성'에만 있고 팀원들의 '육성과 성장'에는 무관심했다. 필자의 조언은 '팀원의 성장'에 초점이 있다.
마치 팀의 목표달성을 위해 팀원들을 장기판의 말처럼 사용하여 팀원의 성장을 저해하고 오히려 팀원들을 불행하게 만들거나 팀을 떠나게 만드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아직 나의 팀은 이런 상황까지는 아니지만 목표 달성을 위한 진척도가 느리고, 팀원의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리드 매니지먼트는 누구든지 배울 수 있는 기술이며, 뛰어난 팀장이 되기 위해서는 성장 단계를 거쳐야 한다. 리드 매니지먼트 실전 기술은 5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리더십 기술은 팀원을 팀장 편으로 만들고 감정적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든다. 개인 성장 지원 기술은 팀 전체의 목표 속에 팀원의 목표를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질 관리 기술은 일대일 코칭을 통해 팀 내의 인재를 기르는 문화를 만든다.
위임 기술은 팀원들에게 업무를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팀장은 고유의 임무에 충실하여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다. 팀원의 반발 없이 일을 맡기는 방법을 소개한다. 체계화 기술은 팀원이 보람이나 의욕을 느낄 수 있도록 인재 육성 체계를 만드는 것이다. 이 5가지 기술에 익숙해진다면 어떤 팀원이라도 육성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이다.
그 동안 고민했던 부분이 팀 전체의 성장과 팀원의 성장이 같이 갈 수 있을까하는 것이었다. 팀은 성장할 수 있지만 팀원이 다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팀원이 성장하면 팀은 자연스럽게 성장한다. 팀원의 성장을 통해 팀 전체가 성장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팀 운영의 매뉴얼이라 할 수 있다.